부안 노을감자 수확이 한창인 가운데 권익현 부안군수가 5일 노을감자 수확 현장을 방문해 농가와 함께 수확의 기쁨을 나눴다.

올해는 연초 영하 20℃의 유례없는 한파로 냉해피해를 입어 전년평균 25%의 수확량 감소가 예상됐으나 불가리팜 영양제를 무상으로 공급하는 등 부안군의 선제적인 대응과 평년보다 일조량이 늘어 다행히 15% 가량의 수확량 감소가 전망된다.

군은 감자재배 농가의 영농비용과 품질 향상을 위해 비닐하우스 비닐교체 지원사업으로 농가들의 경제적 부담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부안 노을감자는 감자재배에 적합한 알칼리성 사질 토양인 동진강 주변에 위치한 동진면, 계화면, 행안면에서 겨우내 해풍을 맞고 자라 맛이 뛰어나며 껍질이 얇고 저장성이 좋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에 대한 면역력 증강은 물론 마그네슘과 나트륨 등 무기질 함양이 높아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륨성분이 많아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혈압 유지관리에 효과가 있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전국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권익현 군수는 “부안 노을감자는 감자재배에 적합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간척지 갯벌과 농가들의 재배기술이 더해져 전국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연초 한파를 슬기롭게 극복한 농가가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전국 최고의 맛있는 감자를 재배해 달라”고 격려했다.

/부안=양병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