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세월호 추모작품공모
이리남중 최서윤 학생 '대상'

이리남중학교 2학년 최서윤 학생의 추모시 ‘숨’이 전북도교육청이 주관한 제7주기 세월호 추모 작품 공모전 대상에 선정됐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15~31일까지 전북지역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세월호 추모 작품 공모전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올해는 ‘잊을 수 없는 세월호 아이들의 얼굴’을 주제로 추모 창작시 분야에서만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총 701편이 응모했으며, 예선과 본선을 거쳐 대상 1명·최우수상 2명· 우수상 5명·장려상 12명 등 최종 20명을 선정했다.

대상작 ‘숨’은 이별 후 그리워하는 마음을 숨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미원 심사위원은 “세월호 추모시 ‘숨’속에는 여러 ‘숨’이 등장한다. 존재하는 만물의 숨(생명)을 나열하며, 7년 전 안타깝게 스러져간 이들의 숨을 지켜주지 못한 슬픔이 시 속에 함축적으로 표현됐다. 또한 그들이 겪었을 고통을 단지 슬퍼하고 그리워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의 동력이 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읽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수상자들에게는 교육감 상장과 상금이 주어지며, 오는 16일 도교육청 앞마당에서 열리는 ‘제7주기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념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또 각급 학교 계기교육 자료로 배포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모분야를 추모시로 단일화하면서 초등학생은 물론 중고생까지 참여도가 매우 높았다”면서 “앞으로도 세월호 참사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생명, 신체 및 인간 존중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대상 최서윤(이리남중 2) ▲최우수상 오예나(김제금성여중 1), 나누리(전주중앙여고 3) ▲우수상 손현수(무주고 3), 송유진(오봉초 3), 이서린(전주서곡중 3), 송다래(전주중앙여고 2), 김하늘(익산고 2) ▲장려상 강예린(간중초 6), 차현진(전북여고 1), 최주영(세인고 3), 김자은(군산여고 2), 김진선(김제여고 2), 김서연(군산여고 2), 박세경(김제여고 2), 전유하(봉서초 2), 이성민(성내초 5), 장준호(상산고 2), 김예람(김제여고 2), 이유정(부안동초 6).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