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했던 대로 참패한 집권여당이 새 옷을 갈아입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최근 4·7 재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새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내달 9일에서 2일로 1주일 앞당기기로 했다고 한다.

차기 원내대표 경선도 당초 전대 이후인 5월 중순에서 오는 16일로 한 달 앞당겨졌다.

민주당은 전대 전까지 새 원내대표 중심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키로 했다.

원내대표 경선 전까지 비대위원장은 친문 중진인 도종환 의원이 맡기로 했다.

당대표 대행인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새로 선출되는 지도부가 민심에 부합하는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며 “철저하게 성찰하고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회견 후 민주당은 최고위를 열어 비대위 구성안을 의결했다.

야권 압승으로 재보선이 마무리되면서 정국에 파장이 일고 있는 것이다.

여권은 책임론과 함께 지도부가 총사퇴했고, 야권은 본격적으로 야권대통합과 정권교체를 주장하고 나선 상황이다.

내년 대선에서 정권을 재창출하려는 더불어민주당과 정권을 반드시 교체하겠다는 국민의힘이 재보선 결과 이후, 당 운명을 걸고 경쟁국면에 돌입한 것이다.

이런 어수선한 상황에서 민주당이 중심정당인 전북 역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4.7 재보선 이후 전북에 어떤 변화의 바람이 불지 도민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분위기 속에서 그동안 준비해 왔던 전북의 현안도 자칫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는 것이다.

전북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수소탄소산업 구축, 국립공공의대 설립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여기에다 강소권 전략 및 광역철도망 구축과 같은 미래지향적 과제도 상당수 갖고 있다.

그러나 여권의 힘이 약화되면서 전북이 추진하고 있는 현안사업에 제동이 걸리거나 악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안사업들이 재보선 결과로 인해 지연될 경우 현역 정치인에 대한 지역 내 반발이 높아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도내 의원들은 여야를 떠나 재보선 이후의 지역 흐름을 예의주시하면서 전북 발전에 차질이 없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해 나가야할 것이란 지적이다.

패배는 패배로 깨끗하게 인정하되 현 분위기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현안 챙기기’라는 의원 본연의 임무를 묵묵히 수행해 나가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