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도내 빈집 1만5,594동
정읍 2,297동 최다 도시 집중
도시미관 저해-우범지대 전락
도, 시군 정비사업 확대 독려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는 빈집이 지역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어, 효율적인 빈집 활용과 정비가 절실하다.

최근 국회에서도 지난달 빈집에 관한 특례법 일부를 개정하면서, 빈집수용 근거와 이행강제금 등을 부과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사람이 살이 않는 도내 빈집을 활용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 사람이 살지 않는 빈집은 모두 1만5천594동이나 된다.

이같은 빈집이 계속 방치될 경우 도시미관을 해치는 동시에 화재와 범죄 등의 우범지대로까지 전락할 우려가 크다.

특히 도내 빈집들은 대부분 도시 지역에 몰려있는 특징을 보였다.

실제로 정읍이 2천297동으로 가장 많았고, 익산 2천284동, 전주 2천174동, 군산 1천991동, 김제 1천298동, 고창 1천150동 이다.

그동안 전북도는 빈집 관리 활용 조례를 제정하고, 시군과 함께 정비사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노후주택 증가와 인구감소 등으로 인해 빈집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빈집정비사업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빈집 철거나 정비는 주인이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방치되는 사례가 많다고 판단, 시군에서 빈집 정비사업을 확대하도록 적극 독려하기로 했다.

또 실태조사를 통해 관리하고 우범지역이 되지 않도록 정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장기간 방치돼 도시환경을 저해하고 각종 범죄와 화재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빈집을 정비해 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을 추진, 리모델링한 후 저소득층에게 이를 무상임대해주고 있다.

농어촌 비주거용 빈집은 창고와 축사 등에 철거비를 지원하고, 도심빈집정비 사업은 주차장과 텃밭, 쉐어하우스 등으로 조성하는 사업 등을 벌여오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농촌 주거환경 개선을 염두에 두고, 빈집 혹은 철거 이후 나대지 등 관련 자산의 종합적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고심중”이라며 “보다 효율적으로 빈집을 정비한 후, 사업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