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243곳 대상 실태조사
임산부휴게실 2곳-주차장 76곳
계단 43곳만 적합··· 대부분
노후돼 신축-개보수 필요

전북지역 공공시설들에 대한 기반이 대체적으로 취약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화장실·승강기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미흡’ 수준이 많아 개·보수 또는 신축을 통해 개선이 요구된다.

14일 전북도는 지난해 8∼12월 도내 읍면동 주민센터 243곳을 대상으로 보행 접근로와 주차장, 출입문, 복도, 계단, 화장실, 임산부 휴게실 등을 대상으로 한 ‘인권 친화 시설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점검은 12개 영역에서 53개 지표에 따라 진행됐다.

그 결과 전북 지역 주민센터에 설치된 임산부휴게실 중 2곳만이 적합 판정을 받는 등 인권 친화적 공공시설 기반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체 243곳 가운데 임산부휴게실은 2곳(1%), 화장실 6곳(2%), 건물 경사로 9곳(4%), 승강기 27곳(11%), 출입구·피난시설 30곳(12%) 등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

주차장은 76곳(31%), 계단 43곳(18%) 등이 합격점을 받았으나 대체로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다.

도내 한 읍 단위 주민센터 민원인 화장실은 건물 밖에 있고, 장애인 화장실은 없었다.

남녀 화장실 구분 없이 하나의 통로로 연결돼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출입문의 적합도(54%)는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화장실과 임산부 휴게실, 민원실 접수대 등 기타시설 부문은 낮게 나타나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들 대다수가 인권 친화적 관점이 도입되기 전 지어지고 낡아 여러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염경형 도 인권담당관은 “대다수 주민센터가 인권 친화적 관점이 도입되기 전에 건축돼 여러 부문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며 “실태조사 결과를 각 시·군과 공유해 앞으로 개·보수 또는 신축 시 개선사항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도민인권실태조사’는 전북연구원이 수행한 이번 실태조사 용역은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도내 243개 읍면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특히 앞으로 향후 공공청사가 인권친화시설로 거듭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공무원과 지역주민 모두 ‘청사 개보수 비용 지원’을 꼽았고 ‘지역주민의 관심 및 감독’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