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용도의장, 전국의장협서 보훈수당 개선 등 제안
송지용도의장, 전국의장협서 보훈수당 개선 등 제안
  • 박정미
  • 승인 2021.04.1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국가보훈대상자에게 지급하는 보훈수당이 지역별로 편차가 크다며, 관련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관련 법률 제·개정도 건의했다.

14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2021년도 제3차 임시회’를 열고 송지용 전라북도의회 의장이 제안한 ‘불평등 보훈수당 제도개선 촉구 건의’와 ‘그린뉴딜 완성을 위한 관련 법률 제·개정 촉구 건의’를 채택했다.

송 의장은 ‘불평등 보훈수당 제도개선 촉구 건의’와 관련, “보훈수당은 ‘국가보훈 기본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별로 조례를 만들어 지원하고 있는데, 연령과 거주기간 등 지급기준과 수당규모 등이 지역별로 다르다”면서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과 처우개선은 국가의 책무이므로 정부가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국가보훈처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사업 실태 자료 파악을 포함해 보훈수당 등의 차별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 그린뉴딜 정책기반의 조속한 구축을 위해 관련법률 제·개정을 서두를 것도 건의했다.

송 의장은 ‘그린뉴딜 완성을 위한 관련 법률 제·개정 촉구 건의’ 제안 설명을 통해 “우리나라는 파리협정 당사국으로서 2030년까지 국가감축목표(BAU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이행을 위한 탈탄소산업화 경제로의 전환이 시급하며, 더불어 경기부양과 고용촉진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며 “기후위기 대응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관련 정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날 임시회에서 송 의장과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이 공동건의한 ‘서해안 철도(새만금∼목포)건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건의’와 송 의장과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공동 제안한 ‘장항선 전 구간 복선전절화 촉구 건의’도 채택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