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범도민특별방역기간 운영
이틀새 22명 코로나확진판정
중앙-지자체-경찰 감시강화
방역수칙 위반업소 '무관용'

감염경로가 오리무중인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어 확산세의 또 다른 뇌관이 되는 건 아니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다는 점은, 숨은 감염자가 지역사회에 그만큼 많다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전북도는 4차 대유행 발생이 예상된다며 15일부터 방역상황 안정시까지 ‘코로나19 범도민 특별방역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북도 보건당국은 14일부터 15일 오전 10시 현재까지 도내에서 22명이 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날짜별로는 14일 16명, 15일 6명이 각각 확진됐다.

14일 확진된 16명 가운데 9명은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았다.

익산 이리중앙교회와 관련된 1명은 자가격리 중 확진돼 누적 확진자가 44명으로 늘었다.

익산 택시 기사 휴게소와 관련해 4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인원은 5명이 됐다.

남원 시민 2명과 미군 1명은 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됐다.

15일에는 전주 2명, 익산 2명, 군산·남원 각 1명 등 6명이 새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확진된 방과 후 강사(익산 거주)는 14일까지 수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자가격리자는 30명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도내 누적 확진자는 1천778명으로 늘었다.

전북도 관계자는 “어제와 오늘 확진자들의 절반 이상이 감염경로 미상”이라며 “사회 저변에 무증상과 경증 감염자가 많을 수 있고, 자신의 동선을 숨기는 사람이 많아 역학조사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의심 증상 발현 시 적극적인 검사를 당부했다.

또 ‘코로나19 범도민 특별방역기간’에는 중점관리시설 방역지침에 대한 상설 기동 단속반을 운영하고 전방위 홍보에 나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진단검사 강화, 방역수칙 준수, 예방접종 등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방역수칙 범도민 홍보 등을 강화키로 했다.

코로나19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주, 군산, 익산, 완주 이서면 등 4개 시·군에 전라북도 특별사법경찰관을 활용해 상설기동 단속반을 편성하고 고정 배치한다.

이들은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식당·카페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지자체·경찰 관계기관 합동점검 강화해 방역체계의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체계를 한층 더 강화한다.

단속사항은 △방역관리자 역할 수행, 동시 이용가능 인원 준수 여부 △종사자 및 이용자 전원 마스크 착용 여부 △중점관리시설 밤 10시 영업 운영 여부 △이용자 5인 이상 사적 모임 이용 여부 △기타 방역지침 의무화 조치 준수 여부 등이다.

이번 단속은 실질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형식적인 단속을 탈피해 추진할 계획이다.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집합금지, 과태료, 고발)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