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개방형 창의도서관
학산숲속-첫마중길-완산 등
5곳 릴레이 재개관식 개최
'책의 도시 전주' 비전 선포

전주시는 15일 삼천도서관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은영 전주시의회 행정위원장, 김수영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최경숙 한국장애인개발원장, 공·사립도서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 전주’ 비전 선포식과 개방형 창의도서관 재개관식을 가졌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는 15일 삼천도서관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은영 전주시의회 행정위원장, 김수영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최경숙 한국장애인개발원장, 공·사립도서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 전주’ 비전 선포식과 개방형 창의도서관 재개관식을 가졌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책을 통해 삶을 바꾸고, 미래를 준비해가는 책의 도시로 나아간다.

시는 15일 삼천도서관에서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 전주’ 비전 선포식과 개방형 창의도서관 재개관식을 가졌다.

이어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 ▲완산도서관 자작자작 책 공작소 ▲첫마중길 여행자도서관 ▲팔복예술공장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 등 특화도서관 5곳의 릴레이 개관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서 김승수 시장은 ▲삶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 ▲책을 읽고 쓰고 만드는 시민 ▲모두가 누리는 독서문화 ▲가보고 싶은 책여행도시 ▲전주가 기억하는 동문 책의 거리 등 5개 중점방향을 골자로 한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 비전을 선포했다.

선포식 이후에는 최근 개방형 창의도서관으로 다시 문을 연 삼천도서관에서 개관식이 이어졌다.

어린이 책 놀이터 ‘맹꽁이네’와 유아 책 놀이터 ‘반딧불이네’, 북큐레이션 ‘책뜰’, 휴식공간 ‘쉼뜰’, 문화공간 ‘정글짐 소극장’ 등 기존의 정숙이 강조되는 도서관의 틀에서 벗어나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대변신했다.

두 번째 개관식은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독서를 즐기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평화동 맏내제 인근에 조성된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에서 이어졌다.

김용택·안도현 시인 등 우리나라 대표 시인들의 저자 친필 사인본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외국어 원서 시집이 비치돼 있으며 사랑과 이별, 인생 등 주제별 코너도 마련됐다.

책을 읽고, 쓰고, 만드는 독립출판 전문도서관으로 새 단장 중인 완산도서관 3층에는 자작자작 책 공작소가 개관했다.

▲작가의 방 ▲일상작가방 ▲시민작가광장 등 다른 도서관에서 찾아보기 힘든 특성화된 공간으로 구축됐다.

특히 창작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꾸며졌으며, 북카페 분위기의 인테리어도 돋보인다.

전주역 앞 첫마중길에는 여행자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여행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여행추천도서도 열람할 수 있는 이색도서관이다.

방치된 폐산업시설을 재생해 탄생한 팔복예술공장에는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이 운영된다.

여기서는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1820년대 빈티지 팝업부터 2000년대 현대 팝업까지 80여 개의 팝업북을 만나볼 수 있다.

향후에도 시는 도서관 인프라 확충을 위해 서학동 예술마을에는 예술전문도서관을 구축하고, 아중호수에는 호수를 바라보며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 곳곳에 위치한 작은도서관과 동네책방·서점에 활력을 불어넣을 특화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전주 전역에 각양각색의 특화도서관이 생기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고, 쓰고, 만들어 책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삶을 바꿔나가는 것은 물론이고 책 여행도시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꽃심’ 도서관과 책기둥도서관에 이어 시집도서관, 여행자도서관, 그림책도서관, 책 쓰는 도서관 등 기존 고정관념을 깨는 특화도서관들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면서 “책을 통해 삶을 바꾸고 삶이 다시 책이 되는 도시, 시민뿐만 아니라 여행자들에게도 사랑받는 인문관광의 도시가 되는 데 도서관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