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단체 7곳 연합 규탄
교육청 日식품 전면차단 요구

전북지역 교육·환경·시민·학부모 단체들은 최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규탄하며, 강한 분노감속에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전주시학부모연합, 익산시초중고학부모연합, 군산교육을사랑하는모임, 전북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전북교육포험, 전북미래교육연구소,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등 7곳)는 16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가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결정한 것은 한국을 포함한 인접국가는 물론 세계시민과 자연에 대한 강한 핵테러 사건이다”면서 “일본정부는 이러한 결정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은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전 세계 모든 인류에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불러올 것을 자명하다”면서 “전 세계 바다는 인류의 공동 소유이고 미래 세대의 사회적 자산인 만큼 일본은 바다를 더럽힐 권리가 없다”고 비난했다.

또한 “일본은 한국 등 인접국에 정중히 사죄하고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면서 “일본이 주변국의 요구를 묵살하고 오염수 방출을 실행한다면 일본 지역의 농수산물 및 농수산가공심품의 전면적 수입금지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북교육청 역시 학교급식에 일본산 식품이 사용되는 것을 전면 차단하고 정부는 방사성 물질 검사를 철저히 시행해 우리 학생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