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위해
고창이어 21일 부안 주민 설명
도, 지역경제 활성화 크게 기여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를 지정하기 위한 전북도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는 환경친화적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집단으로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해 관련법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정⋅공고하는 구역이다.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로 지정받으면 전북도가 사업계획 수립을 총괄하고 사업자도 민관협의회, 산업부와 협의해 선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전북도가 해상풍력 사업에 대해 지자체 주도형 사업으로 인정받아 해상풍력 발전량에 따른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0.1에 해당하는 금액이 지자체 세입으로 들어온다.

REC는 태양광, 풍력, 바이오매스,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력을 생산하면 발급되는 공급 인증서다.

모아진 세입은 지자체 주도형 사업수익, 해상풍력 발전단지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쓰이게 된다.

실제로 지자체 세입으로 들어온 지자체 주도형 사업수익은 해상풍력 발전단지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사용할 수 있어,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추진하는데 주민 수용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해상풍력 발전단지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어촌계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비롯해 도로시설, 상하수도시설, 환경·위생시설, 운동·오락시설, 복지회관 건립 등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들이 있다.

이외에도 사회복지 관련 시설 확충과 지원 프로그램 운영사업, 지역주민 소득증대 사업 등이 포함된다.

이에 도는 16일 고창을 시작으로 21일에는 부안지역 설명회를 열어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환경 입지 컨설팅 결과를 종합해 산업통상자원부에 단지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최근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지속 증가 상황을 반영해 강화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한다.

참석인원은 최소화하고 홈페이지 사업공고 등을 통해 전화, 이메일 등 의견수렴 채널을 다양화 한다.

주민의견 수렴결과와 환경입지컨설팅 결과를 종합해 산업통상자원부에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지정을 신청하여 상반기까지 집적화단지로 지정받을 계획이다.

집적화단지 지정 신청서가 접수되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상반기 중에 신청서 검토 후 신·재생에너지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실시기관으로 선정하고 집적화단지 지정·공고한다.

김희옥 전북도 신재생에너지과장은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전국 최초의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지정에 나설 방침”이라며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는 등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가능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