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끝내 해양 방류키로 결정함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세계인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정부는 일단 이 같은 일본의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에서는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따른 미국・중국・러시아・일본 등 국내외 동향을 공유하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원산지 단속 강화, 국내해역 방사능 감시체계 현황 등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미 지난 2018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원전 오염수 방출 검토를 발표할 때부터 대비해 왔다.

해양방사능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수입수산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왔다.

연·근해해역 방사능 조사를 54개 정점에서 71개 정점으로 늘렸고, 삼중수소 조사 빈도도 연 4회로 확대했다.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도 시행하고, 매 수입시마다 방사능 검사도 실시해 왔다.

정부 뿐 아니라 최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즉각적인 취소와 함께 우리나라 등 인접국과 다시 협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성명은 송 지사의 제안에 전국 시도지사가 적극 공감하면서 만장일치로 채택됐다고 한다.

이번 오염수 방류가 더욱 큰 문제가 되는 이유는 과연 이번이 처음일까라는 의문이다.

이를 의심케 하는 한 보도가 실제 일본의 언론에 의해 나왔다.

일본 수도권에 있는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시설이 제1원자력발전소에 발생한 오염수의 5배에 달하는 량을 방류했다고 도쿄신문이 16일 보도한 것.

이바라키현에 있는 일본 원자력연구개발기구 도카이 재처리시설은 1977년부터 2007년까지 무려 30년 동안 4천500조 베크렐의 삼중수소가 포함된 오염수를 태평양으로 방류했다고 한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 중인 물 약 125만t에 포함된 삼중수소 860조 베크렐의 5배라고 한다.

원전에서 사용한 핵연료를 재처리하는 이 시설은 같은 기간 총 1천140t의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재처리한 것이라고 한다.

특히 핵연료 재처리시설의 삼중수소 배출량은 원전과 비교해 월등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자행되어온 일본의 비윤리적 처사는 부메랑이 돼 일본에 독이 되어 돌아갈 뿐 아니라 전 세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생각이다.

범정부적, 범세계적 대응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