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단체 구성담겨··· 시군체육회
"예산 삭감 해당 단체 지원 우려"

전북도의회와 노인체육회가 ‘노인체육단체 육성’조례안을 두고 마찰을 빚고있다.

노인체육 진흥을 위한 별도 단체 구성 등을 뼈대로 한 전북도의회의 ‘노인체육진흥조례안’이 입법 예고되자 도내 시·군 체육회가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급기야 이 법안을 발의한 최찬욱 전북도의원은 기존 조례안을 상정 하지 않기로 했으며 현재 전라북도체육진흥조례에 노인체육진흥 항목을 추가 삽입해서 개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전북 14개 시·군 체육회 회장단과 사무국장단은 19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가 입법 예고한 이 조례안의 핵심은 노인 체육 관련 단체 육성”이라며 “이는 각 시·군 체육회에 지원하는 예산을 삭감해 해당 단체에 지원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미 시·군 체육회가 노인 체육 진흥 업무를 하고 있는데, 옥상옥 구조의 노인 체육 관련 단체를 왜 또 만들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논리라면 노인, 청소년, 여성 등 연령별이나 성별 관련 소규모 체육회가 만들어져 체육회의 쪼개기와 체육인의 사분오열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다.

시·군 체육회는 모든 체육인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통해 이 조례안을 저지하고, 만약 조례안이 도의회를 통과되면 해당 의원 낙선운동 등도 불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최찬욱 의원은 오는 26일 열리는 제38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이 조례안을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