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KIAT와 업무협약
아프리카지역 융복합사업 추진

농촌진흥청는 21일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K-뉴딜 글로벌 확산을 위한 농ㆍ산업 분야 개발협력(이하 ODA)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농업 분야 ODA 전문기관 인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과 산업 분야 ODA 전담기관 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석영철) 등 3개 기관이 MOU를 체결했다.

이는 농업기술 ODA를 지원하는 농진청, 농업기반 ODA를 담당하는 농림부와 산업ㆍ에너지 ODA를 담당하는 산업부가 농・산업 분야 ODA의 전 주기 협력을 위해 뜻을 같이한다는 의미가 있다.

협약은 우리 정부가 발표한 ‘K-뉴딜 글로벌화 전략’과 ‘제3차 국제개발협력종합기본계획(2021~2025)’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세 기관은 농업・산업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K-뉴딜과 연계한 융복합 패키지 ODA 등을 통해 개도국의 녹색전환을 선도하는 친환경 지역개발 지원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은 선진영농기술 제공, 한국농어촌공사는 관개시설 등 농업기반조성,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신재생 에너지 기반 자립화 지원을 제공하게 된다.

사전기획 단계부터 사업연계 등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융합ODA를 추진할 예정으로 제3차 국가개발협력종합기본계획의 ‘상생하는 ODA’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른 첫 시범사업은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Economic Commuity of Western African States)의 일원으로 아프리카 경제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가나’를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후 농촌지역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수요가 높은 에티오피아, 세네갈 등으로 확산할 예정이며 국정 기조와 연계해 신남방, 신북방지역으로의 확대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농진청 허태웅 청장은 ‘농・산업 분야 ODA 업무협약’을 통한 협력에 뜻을 함께해 준 세 기관에 축하와 감사를 전하고 “이번 업무협약은 농촌진흥청의 중점사업을 기반으로 정부 국제개발협력계획 및 그린뉴딜 정책을 이행하는 한편 타분야 연계 패키지 지원을 통해 개도국 수요가 많은 농업 분야와 연계한 융복합사업 추진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