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8개 실국별 31개 사업발굴
부처 설득-부정유보사업중심
예산편성 반영-중앙공모준비
뉴딜펀드 참여기업 29곳 발굴

정부가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전북도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지역균형 뉴딜사업을 최대한 반영시키기 위해 사업별 맞춤형 전략을 마련, 정부와 기업 대응에 나선다.

지역균형 뉴딜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최우선 과제인 만큼 국가 신규반영을 통한 국비 확보와 중앙공모, 기업과 뉴딜 펀드 운용사 간 매칭 등을 이달 안에 마무리 할 예정이다.

정부는 현재 지역균형뉴딜 컨설팅단을 운영, 자치단체 국비필요사업을 선정하고 있다.

이에 도는 8개실국별로 총 31개 사업을 발굴, 부처 반영에 나서고 있다.

부처 요구안은 5월 안에 대부분 확정돼 기재부로 넘어가는 만큼, 도는 남은 기간 부처 설득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30여개 사업 가운데 부처에서 긍정적인 사업이 6건, 유보 20개, 부정 5건 등으로 파악되는 만큼 도는 부정·유보사업을 중심으로 대응해 부처예산 편성(안) 반영을 추진키로 했다.

또 중앙공모사업도 준비중이다.

정부는 지자체 계획하고 있는 지역균형뉴딜 사업 중 향후 성과가 기대되고, 전국적 확산이 가능한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비를 지원한다.

총 20여개 사업을 선정하는데 광역은 사업당 30억원, 기초는 사업당 10억원이 각각 지원된다.

이에 도는 광역분야에 2개 사업을, 시군 기초자치단체 사업은 18개 사업을 선정했으며 오는 6월 경진대회에 대비하고 있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도내 기업에게 투자제안이 가능한 운용사를 연계해주는 사업이다.

정부는 이달 중 1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출자 공고에 나설 예정이다.

도는 정부 방침에 맞춰 지난달 실국 대상 펀드 설명회를 가졌으며, 최근 수요 조사를 통해 도내 기업 중 참여하겠다는 29곳을 발굴해 냈다.

따라서 기업과 펀드 운용사간 매칭에 나서는 한편, 뉴딜펀드 수요기업 발굴에도 나설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형 뉴딜은 단순히 국가 예산을 확보하는 것 이상”이라며 “전북만의 특화된 사업을 중심으로 국가사업에 신규로 반영시켜 연말까지 전북형 뉴딜을 지역 균형으로 완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