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교통요지 만들겠다 무색
철도 신규사업 전북만 0개
현안 안풀려 정치부재 비난
6월 확정전 정치력 풀가동을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 계획에서 전북이 철저히 소외되면서 정부의 최종 확정 전에 정치력을 발휘, 전북 건의안을 반영시켜야 한다는 도민 목소리가 높다.

전북이 문재인 정부 핵심 지지기반임에도 불구, 지역 현안 상당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서도 소외돼 전북 발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다.

특히 전북 주요 추진 정책이 잇따라 흔들거리면서 도민들로부터 정치력 부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어 도와 정치권이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25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타 지역의 주요 국회의원들은 지난 22일부터 "국가철도망계획안에 (지역이) 포함됐다. 쾌거"라며 일제히 보도자료를 뿌리고 있다.

자신의 지역구와 광역시도에 철도망이 신설된다는 내용의 홍보자료를 내고 있는 것.

그러나 도내 정치권은 평소에 많던 보도자료가 이번 철도와 관련해선 없다.

치적을 홍보할 결과물이 없기 때문이다.

대신 국회 김수흥 의원(더불어민주당 익산갑)은 자료를 내고 정부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천안-익산 구간 KTX노선의 직선화를 비롯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 산업선 구축사업 등 전북의 숨통을 틔울 핵심사업들이 전부 제외됐다"면서 "전북을 철저히 소외시키겠다는 계획에 해당하며 180만 전북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공청회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비수도권 광역철도 신규사업 8개 중 전북은 1개도 없다.

대구경북 3, 부산울산경남 2, 광주전남 1, 충청 1, 강원 1개 등이다.

전북은 이에 앞서 광역철도망 구축에 전북 건의안을 포함시켜 항공, 항만, 철도를 아우르는 교통의 요지를 만들겠다고 힘을 써 왔다.

그러나 결과는 기대를 완전히 벗어나 도-정치권의 추진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돌아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전북이 철도망계획에서 철저하게 소외되면서 "오는 6월 정부의 확정 전까지 여권내 정치력을 풀가동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주문이 많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와 국회의원들이 내달 3일 서울에서 정책협의회를 개최키로 한 만큼 이 자리에서 어떤 대책이 나올 지 주목된다.

한편 지역 내에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전북이 소외된 것과 함께 도내 현안 중에서도 터덕거리는 사안이 많다는 게 문제라는 우려가 많다.

공공의대는 여전히 지지부진하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도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여권내 당권 후보를 포함한 주요 인사들은 전북을 방문할 때마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해 왔다.

하지만 실현 여부는 장담하기 어려운 상태여서 정치권의 분발이 요구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