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4기 삼락농정위원회' 개최
이상철위원장 선출··· 활동본격

전북도가 ‘제4기 삼락농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생태농업 전환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삼락농정위원회는 지역 농정의 의사결정에 농업인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구성된 거버넌스로 민선 6기가 출범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27일 새로 구성된 제4기 위원회는 절반이 넘는 여성 농업인의 현장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시키기 위해 여성위원 위촉직을 44%, 신규위원 53%, 청년농업인 등을 포함했다.

위원회는 제4기 민간위원장으로 제3기 위원장을 역임한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 이상철 회장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이에따라 앞으로 2년간 전북 농정의 주요 현안 의제와 정책을 발굴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이번 운영협의회를 시작으로 탄소중립 및 농업기후 변화 대응 기반 구축 등 다양한 분야별 의제를 상정해 논의하고 대응할 계획이다.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삼락농정위원회가 정북의 농업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위원회가 되주길 바란다”면서 “전문적인 식견과 현장경험을 두루 갖춘 4기 삼락농정위원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삼락농정위원회는 지난 6년(제1~3기) 동안 농산물최저가격 보장제, 농민공익수당,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농번기 공동급식 등 전북 농정만의 차별화된 삼락농정 정책을 성공적으로 정착 발전시켰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