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계획 빠져 도민상실감
송지사, 이철우지사와 함께
대통령에 포함 촉구 호소문
경제아닌 동서화합 따져야

28일 거창군청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동서 화합을 상징하는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8일 거창군청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동서 화합을 상징하는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라선 고속화 외에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요구 사업 대부분이 반영되지 않은 전라북도가 타 지자체와 공조에 나섰다.

송하진 지사는 28일 경남 거창군청을 방문,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함께 전주∼김천을 잇는 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대통령에게 호소하는 공동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공동호소문에서 “전주와 김천을 잇는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빠진 것에 대해 오랫동안 이번 사업을 기다려 온 전라북도와 경상북도 도민 모두가 큰 아쉬움과 실의에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최상위 철도 계획이다.

국토부에서 지난 22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초안에는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이 신규 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사업은 전라북도 전주와 경상북도 김천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건설사업으로, 노선길이 101.1km, 총사업비 2조 3천894억원이 소요된다.

양 지사는 “국가철도망 구축은 단순한 국토개발 사업이 아니다”면서 “수도권과 남북방향으로 치우쳐 있는 국가발전의 균형추를 올바르게 되돌리는 일로, 단순 수요와 경제성 논리로 국가철도 철도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국가 계획의 본연의 목적을 저버리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전주와 김천 간 철도가 신설되면 동서지역은 1시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진다”면서 “현재는 전주에서 김천을 오가는 양 지역의 도민들이 철도로 4시간 이상이 소요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또 “이는 가히 혁신적인 변화라 할 만하다”면서 “동서 방향으로 물류와 사람이 빠르고 편하게 오가게 되면 국민의 소망인 상생과 통합의 미래도 분명 앞당겨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균형발전과 국민화합은 어떠한 경제 논리와 수치도 비견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며 “전주~김천 철도사업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첩경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실현될 공공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여 국가계획 최종 반영을 결정지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전라북도와 경상북도는 동서화합과 상생의 오작교인 전주~김천 철도사업이 국가계획에 최종 반영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을 것임을 천명한다”면서 “정부의 역사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이 날 행사 후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송상락 전남도행정부지사, 구인모 거창군수 등 영호남 6개 시도지사들은 같은 장소에서 광주와 대구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였다.

이들 역시 국가 철도사업이 현재의 경제성이 아니라 신남부경제권 구축을 통한 국민 대통합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미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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