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서 첫 순회 간담회 가져
역사-문화테마 외교사업 추진
주한미국대사 초청안 등 공유

주한미국대사관 담당관이 29일 공공외교 사업 업무협의를 위한 첫 행선지로 전북도청을 방문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과 미국의 공공외교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아이디어를 듣기 위한 첫 순회 간담회다.

윌리엄 퍼니쉬 공공외교 프로그램 담당관은 이날 도청에서 한민희 전북도 대외협력국장을 면담하고, 이태수 국제협력과장과 전라북도국제교류센터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도와 주한미국대사관은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공공외교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전북도와 국제교류센터가 추진하는 사업과 연계하여 협력을 확대할 것을 협의했다.

전북도는 미국 워싱턴주, 뉴저지주와 자매결연을 체결하며 청소년, 문화 및 민간분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자체 중·고등, 대학생 대상으로 미국 외교관의 특별 진로 강연과 평화봉사단 한국 파견 40주년 기념사업 등을 소개하며 향후 도와 센터가 성공적으로 추진중인 전북도 테마답사 및 모의유엔회의 등과의 연계 방안을 협의했다.

한-미 수교 140주년이 되는 내년에 전북도와 역사, 문화 등을 테마로 도민 대상 공공외교사업 추진과 새로 부임한 주한미국대사의 전북도 초청안에 대한 가능성도 공유했다.

윌리엄 퍼니쉬 담당관은 “양 국가의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코로나 상황이 완화되는 시기에 맞춰 국제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적극적으로 협의하자”고 말했다.

한민희 전북도 대외협력국장도 “공공외교뿐만 아니라 아태 마스터즈, 세계잼버리 등 세계적인 행사가 전북에서 개최되는 만큼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바란다”고 답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