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29일 본청에서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전국 9개 도농업기술원장이 참석한 업무협의회를 열고 과수화상병 등 당면 영농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업무협의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현장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도록 각 기관의 조치와 지원을 당부하고, 농촌진흥청이 중점 추진 중인 핵심 업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허 청장은 지역별 봄철 저온피해 등 영농 현황 파악 및 과수화상병 발생지역과 특별관리구역의 개화기 방제 추진 상황 등을 살폈다.

지난 14~19일 아침 최저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전북, 충북, 경북 일부지역에서 과수와 인삼 등 노지작물의 저온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생육회복과 병해충 예방, 농가 손실 최소화를 위한 기술지원 지속을 당부했다.

또한 올해 1~4월의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이 많아 나무 궤양에 잠복한 과수화상병균의 활동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장 예찰 강화와 농가에서 예방 약제를 제때 줄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를 강조했다.

이날 허태웅 청장은 올해 중점 추진 사항인 △청년농업인 육성 △치유농업 △농업부문 탄소 감축 △기술실용화를 통한 농업현장 지원 상황 등을 공유했다.

농진청은 청년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과 농촌생활을 위해 맞춤형 종합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으며,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치유농업추진단을 신설하고 한국형 치유농업 모델 마련에 착수했다.

또한 농업‧농촌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인벤토리(목록) 구축 및 통계고도화, 탄소저감 기술 개발, 현장 실천운동 등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연계해 우수한 농업기술의 이전과 사업화 지원, 국내육성 신품종 종자‧종묘 보급 확산, 디지털농업기술의 현장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 특화농업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과 성과 확산을 지원하고 지방농촌진흥기관의 수요를 반영한 사업지원 등을 통해 지역 농업발전을 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