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공유-비전발표회 개최

전주시가 전주만의 통합돌봄 독자모형을 발굴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통합돌봄은 노인과 장애인 등이 병원이 아닌 자신이 살던 집에서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시는 29일 ‘전주시 통합돌봄 2020 성과공유 및 2021 비전발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2020 통합돌봄 선도사업 모니터링에 참여한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석원 교수는 이 자리에서 “지난 2019년과 대비해 방문 운동지도 사업, 당뇨와 영양음식 지원 사업,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에서 긍정적 변화가 관찰됐다”면서 통합돌봄 사업 실시 후 삶의 만족도가 상승했다는 응답이 전체의 72.68%를 차지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전주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형도 제시됐다.

목표(안)는 ‘지역사회 기반 보건·복지 서비스의 연계-조정-통합을 통한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로 세워졌다.

이를 위한 세부 전략으로는 ▲사례관리 기능 강화 ▲컨설팅단 등 민·관 협력 강화 ▲기존 돌봄 서비스와 통합돌봄 관계 재정립 ▲새뜰마을 등 권역 중심 복합 서비스 제공 ▲대상자 범위 확대 ▲인력 확충 및 전문성 확보 ▲전문성 갖춘 신중년 통합돌봄 서포터즈 활용 등이 제안됐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지역사회 자원들을 총동원해 노인들이 가장 행복한 도시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면서 “올해에는 보다 확대된 융합형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삶을 따뜻하게 살피는 맞춤형 복지에 적극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