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임시전당대회가 막을 내렸다.

4.7 재보궐선거 이후 치러진 전대인 만큼 전대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변화와 혁신, 민생이었다.

이제 민주당은 무엇을 변화하고 혁신할 것인지, 다양한 민생 현안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해법은 명료하다.

성찰과 혁신은 국민의 눈높이보다 엄격해야 하며, 국민을 위한 민생 현안은 최우선으로 해결해내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유능한 혁신 정당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민주당의 첫번째 과제는 코로나 19 극복이다.

핵심은 안정적인 백신공급과 속도감있는 예방접종이다.

미국, 영국, 이스라엘은 인구 절반이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반면, 우리나라 접종률은 6.5%에 불과하다.

정부는 지난달 화이자 백신 4천만회분의 추가 구매계약을 완료해 9,9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 6월까지 1,200만명 이상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 발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민들의 피로감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올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안정적인 백신수급 및 예방접종을 더욱 촘촘히 살펴야 한다.

특히, 코로나 19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손실보상제도의 도입도 소급적용이 가능하도록 시급히 입법화해야 한다.

둘째, 부동산 시장 안정과 무주택자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다.

부동산 정책은 단기간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정책의 일관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투기 근절과 실소유자 보호, 무주택 서민을 위한 주거복지 강화 등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주택공급, 금융, 세제, 주거복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회복이다.

최근 한국은행 조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우리나라 실질 GDP 성장률이 전기대비 1.6% 상승했고, 글로벌투자은행 JP모건은 우리나라의 GDP 성장률 전망치를 4.1%에서 4.6%로 상향 조정했다.

4월 수출도 전년대비 41% 증가하며 10년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문제는 각종 경제지표는 좋아지고 있는데 국민들은 경제회복의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최근에는 금리와 물가 상승으로 서민들의 지갑이 더욱 얇아지고 있고,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고용시장 한파도 지속되고 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민경제 회복 대책이 시급한 이유다.

넷째, 2030 대책이다.

민주당은 청년들에게 소위 ‘꼰대’가 되어서는 안된다.

청년에 대한 인식과 태도, 정책 모두를 바꿔야 한다.

청년들의 고민과 아픔에 공감하고, 일자리, 주거환경 등 2030 대책도 청년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청년들을 분노케했던 공정의 가치도 마찬가지다.

다섯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걸맞는 지속가능한 경제모델의 발굴과 추진이다.

기존의 대기업·제조업 중심이 아닌 탄소중립과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벤처·창업 중심의 혁신형 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기후위기 속에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RE100,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국민의 평가는 어제의 성과가 아니라 오늘의 문제와 내일의 과제에 맞춰져 있다”.

지난 4월 19일 청와대 수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다.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고, 내일의 과제를 준비하는 것.

정부든 정당이든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선 기본이다.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자.

국민속으로 들어가 국민의 민생부터 살피자.

평가는 현명한 국민들께 맡겨두면 된다.

/이원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