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중 발대식 주민복지 발굴

진안군이 지역의 복합적인 문제를 주민과 함께 예방․해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주민 중심 마을복지 체계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4일 진안군 사회복지센터에서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진안읍과 용담면, 백운면 마을복지 추진단장 등을 대상으로 마을복지 계획 수립 사업 추진방향, 회계교육, 질의응답 등 설명회를 가졌다.

마을복지 추진단은 5월 읍·면별 발대식을 시작으로 참여자 역량강화 교육과 지역사회 조사, 전문가 컨설팅, 마을복지계획 수립, 마을복지계획 발표, 사례집 발간 등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한다.

추진단은 각 읍·면에서 추진단장을 비롯해 10여명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주민 스스로 복지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사업은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진안군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모델의 기틀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3개 읍․면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나, 내년부터는 모든 읍․면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주민 스스로 복지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읍․면 현장 복지 기능을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진안군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추진하는 지역복지 현장솔루션 워크숍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읍·면 담당 공무원의 역량강화 교육도 집중 추진해 나가며 내실 있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