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만경강 하천수 부족 문제 해결과 하천 생태계 건강성 확보를 위해 하천수 공급 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허전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4일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을 면담하고, 만경강 하천수 부족 문제를 건의했다.

이어 하천 생태계 건강성 확보를 위해 하천수의 공급 관리 체계를 강화해 줄 것도 요청했다.

실제로 만경강은 갈수기 상류 경천·대아저수지 등에서 흘려 보내는 물의 양이 부족해, 하천의 자정능력 감소로 이어져 수질 악화와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도에서는 최근 만경강 생태환경 개선을 위해 만경강으로 방류되는 하천유량과 생활·공업·농업용수 사용량을 검토하기도 했다.

그 결과 하천 수량이 부족함을 확인하고 관리기관인 영산강홍수통제소와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있다.

그 동안 강과 하천은 생활·공업·농업용수 등 생활에 필요한 물로만 우선적으로 활용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용수공급뿐만 아니라 생태, 경관, 친수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만경강은 전라북도 중심 생활권역을 가로지르는 하천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만경강의 최종 종착지가 새만금으로서 만경강의 수질이 곧바로 새만금호의 수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 도에서는 관련기관과 만경강 하천수 취수량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생활 및 공업용수 외 생태 환경적 측면까지 고려한 적절한 용수 활용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허전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관련 기관들과 신속한 논의를 통해 만경강 하천유량 고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적정한 유량관리를 바탕으로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은 물론 공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기반 마련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