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전담팀 구성 운영키로
연근해 수산물 요오드-세슘
검사-원산지단속 연10회강화
안전성 홍보 소비위축 대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도민들의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전북에서도 이에 대비한 수산물 안전성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전북도는 9일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고자 전담 조직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최근 수산물 안전 전담팀을 구성하고 연근해 어획 수산물이 요오드와 세슘에 오염됐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확대하는 한편, 수산물 원산지단속도 연간 10회 이상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면 해류를 타고 국내에도 유입될 것으로 우려돼 최근 어업인과 학부모 단체를 중심으로 규탄 성명 발표가 이어지자, 전북도가 나선 것이다.

도는 총괄반, 안전성 검사반, 원산지단속반, 해양오염 감시반 등 4개 반, 15명으로 전담 조직(TF)을 구성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F는 생산·유통단계 수산물의 안전성 및 품질 위생 검사와 원산지표시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수산물 안전성 홍보 등 소비위축에 대비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연근해 어획 수산물의 방사능(요오드, 세슘) 오염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유통 이전인 생산 단계 수산물의 검사 횟수를 대폭 늘렸다.

아울러 기존에는 설과 추석 명절 성수기에 합동으로 추진하던 수산물 원산지단속도 연간 10회 이상 상시 실시해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산 둔갑을 막을 예정이다.

현재 일본 정부는 지난달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125만t을 2023년부터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발표해 향후 우리나라 연안 오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충분히 희석해 주변 환경과 안전에 위험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다량의 오염수를 장기간에 걸쳐 바다로 흘려보내는 일은 전례가 없어 환경과 건강에 미칠 영향은 클 수 밖에 없다.

이에 전북도는 지난달 14일 ‘원전 오염수 방류 절대 용납 불가’ 입장의 성명을 발표했으며, 어민과 학부모 단체를 중심으로 민간에서도 규탄 성명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발표한 뒤 수산물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다”면서 “전담 조직을 내실 있게 운영해 도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