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측 당초계획 9월선출
2위권이하 후보군 11월주장
미리선출시 야권 공세 빌미
경선일정 최대 변수로 부상

내년 대선을 앞두고 여권내 대선 후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오는 9월 예정된 민주당의 대선 후보 선출 일정과 관련해 대선 경선 연기론이 확산되면서 여권내 신경전이 가열되는 있다.

또 전북 출신 2인이 선거전에 뛰어들어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0일 더불어민주당과 여권에 따르면 오는 9월 선출되는 민주당 대선 후보 일정과 관련해 선출 일정을 두 달여 늦추자는 안을 놓고 당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경선연기론의 속내는 선두권 주자와 후발 주자간 이해관계가 얽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권의 대선 경쟁은 현재 선두권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빅3 외에 박용진, 김두관 의원 등이 대선 경쟁에 가세하는 분위기다.

이들 중 이재명 지사 측은 당초 계획대로 오는 9월 대선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주요 여론조사상 2위권 이하 후보군에서 대선 경선 일정을 늦추자는 안이 나오는 것.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미리 선출할 경우 야권 후보에게 공세의 빌미는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대한 늦춰서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게 경선 연기론자들의 주장이다.

특히 경선 연기론 측에선 문재인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 목표 시한인 11월 등 구체적 시점도 나온다.

11월은 야권인 국민의힘의 대선 선출 시기와 비슷하다.

국민의힘은 대선 120일전 후보를 선출키로 돼 있다.

여러 측면에서 11월께 여권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게 민주당에게도 유리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대해 이재명 지사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헌당규를 바꿔서 후보 선츨 일정을 늦추는 건 절대 불가하다는 것.

특히 이 지사 지지층 일각에선 민주당이 지난 4.7 재보선에서 당헌당규를 바꿔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선에 후보를 냈다가 참패한 점을 지적하고 있다.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던 당 입장을 변경해 후보를 낸 뒤 전례없는 패배를 당했다는 것이다.

이같이 민주당 내에선 경선 연기론을 놓고 친이재명 측과 비이재명, 즉 이 지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이들간 경쟁이 심각한 상황이다.

경선 일정이 그대로 진행되느냐 아니면 연기되느냐가 당 대선 후보 경선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면서 당내 갈등이 내년 대선 본선 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 출신 대선 후보군은 2명으로 늘었다.

빅3로 꼽히는 정세균 전 총리는 SK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세결집에 나섰다.

SK 지지 모임인 광화문포럼은 물론 우정(우리가 정세균이다)특공대 등이 본격적으로 세 확산에 들어갔다.

정 전 총리는 오랜 국정, 국회 경륜을 바탕으로 정책 이슈를 선점해 나가는 분위기다.

국민들에게 안정감과 함께 새로운 기대감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다.

정 전 총리는 정책적으로도 지식재산처를 설립해 정부의 지식재산권 관리기능을 통합, 국제적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올해 50대에 접어든 박용진 의원(서울강북을)은 장수 출신 재선 국회의원이다.

젊은 정치인으로 정치 혁명을 시작하겠다며 대선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에선 공식적으로 첫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낡은 정치를 타파하고 행복국가를 만들겠다고 강조하며 젊은 층의 지지를 기대하고 있다.

정치혁명을 기치로 내건 박 의원이 대선 가도에서 어떤 결과를 낼 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