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동미술관 오늘부터 '경기전에
온 미술가들-리스타트' 전시

교동미술관은 ‘경기전에 온 미술가들-리스타트(Rest+Art)’ 전시를 11일부터 16일까지 본관 1전시실 및 2전시실에서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ICOM 한국위원회가 주최하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 박물관 미술관 주간-박물관의 미래 : 회복과 재구상’ 주제형 공모에 전북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어 진행하는 '리스타트 rest+art’프로그램의 일환이다.

교동미술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전시와 특강 및 체험활동으로 구성했다.

11일부터 ‘경기전에 온 미술가들-리스타트 Rest+Art’을 선보이고 14일부터 22일까지는 ‘현대미술 특강’ 및 ‘업사이클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는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 문제에 대한 화두를 던짐과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예술을 통해 ‘치유’와 ‘회복’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 30여 점을 선보인다.

전북을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강현덕, 고보연, 김수진, 김영란, 이일순, 정하영 등 6명의 작가가 참여해 30여 점을 선보인다.

작가 강현덕은 가변설치작품 ‘36.5 보이지 않는 감옥’을 통해 체온을 재는 일이 일상이 된 코로나19 시대 관계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하게 한다.

고보현은 여성에게서 나오는 ‘신체 언어’를 버려지는 천과 재료들을 이용하여 여성의 정체성을 찾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번 작품에서 최재희 안무가와 협업으로 여성이 경험하는 삶의 일련의 감정을 몸으로 담아내고 있다.

김수진의 ‘우편의 그늘’과 ‘일곱 개의 길’은 생각이 이어지는 작품이다.

우편의 길은 도망 갈 길 없는 그 밤에 온전히 오로지 피할 곳이다.

작가는 일곱 개의 피할 길을 찾고 있다.

분명히 일곱 개의 피할 길이 있는데 그 길을 찾고 있는 중이다.

김영란의 작업은 끊임없이 교차되는 자연의 풍경으로부터 시작된다.

자연의 풍경은 서두르지 않으며 조용히 색을 변화 시키고, 모양을 변화시키며, 나아가 그것을 보는 사람을 변화시킨다.

이일순의 ‘아는 사람’은 극도의 긴장으로 뾰족해진 작가를 길고 짧은 견인의 힘이 더 이상 조여 들지 않게 잡아주었다.

작가는 이미 그들의 견고한 결속이 이렇게 온전하게 존재하도록 붙들고 있음을 느꼈다고 한다.

정하영의 노란 해먹은 밝고 평화로워 보이지만 들여다보면 가시 돋친 듯 뭔가 불편함을 야기한다.

여성의 삶 또한 보이는 것과 깊이 들여다봤을 때가 다르다.

보이는 모습은 각기 다 다르지만 서로 소통하다 보면 공감대를 느낄 수 있다.

팬데믹 시대에 보이는 것 보다 보이지 않는 것들에 관심을 갖기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김완순 관장은 “전북을 기반으로 국내외 활동하고 있는 6인의 작가들이 코로나 시대 예술을 통해 치유와 회복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을 선보인다”며 “전시를 통해 지친 일상과 마음에 위로와 안식이 되고, 우리의 소중한 것들을 지켜나가고자 윤리적이고 사회연대적인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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