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과 관련, 드디어 정치권의 움직임이 주목되고 있다.

종전 전북도만이 동분서주했던 모습에서 벗어나 건설업계, 이제는 정계까지 나서 힘을 보태는 등 ‘지원사격’에 나서는 형국이다.

전북도의회가 이 사업에 전북을 포함시켜 달라 정부 설득에 나서기로 했고, 김윤덕 국회의원은 총리 후보에게 이사업의 재검토를 강도 높게 주문했다.

전북도는 그동안 국가철도망 사업과 관련, 6개 사업을 정부에 요구해 왔으나, 이 가운데 1개만 반영됐다.

정작 중요한 사업들이 검토사업으로 분류되는 등 계획에서 모두 빠지는 수모를 겪었다.

당장 다음 달 이 계획의 확정 전까지 정치권의 도움 등을 얻어 정부 설득에 나서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그동안 송 지사는 전주~김천간 철도망 구축을 위해 경북과 연대하기도 하고, 국토부 등 관련 부처 방문을 통해 설득작업을 벌였지만 가시적 변화는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송지용 전북도의장을 비롯한 의장단, 상임위원단,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0일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을 만나 전북 건의사업의 추가 반영을 요구했다.

또 세종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이를 촉구하는 성명서도 발표했다.

앞서 지난 6, 7일 열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국회의원(전주갑)이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대상 범위’를 재검토 하라고 강조했다.

현행법은 대도시권을 특별시, 광역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으로 규정하고 있어 광역시가 없는 전주와 전북은 대도시권광역교통망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도시권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으로 예정된 예산 총 127조1천192억 원 중 전북은 단 한 푼의 예산도 받지 못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

이와 관련, 김 의원은 김 총리 후보자에게 “대도시권에 대한 획일적인 구분으로 전북도민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 어려움이 외면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광역교통 대상에 대한 의미 재정립을 통해 수도권 플랫폼과 경쟁할 수 있는 지역 권역별 메가시티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국가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토대 마련을 위해 국가균형발전을 잘 챙겨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일단 국가철도망 구축과 관련, 어떤 형태로든 전북의 상황을 알리는 데는 성공한 듯 보인다.

이제는 실질적으로 계획 변경에 나설 수 있는 실행력이 관건이다.

계획 변경의 키맨을 찾고, 당위성을 설파할 정치권의 지원이 보다 더 절실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