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실리테이터-조사단 가동
17일 시민원탁회의 개최
20일 문화도시포럼 이어가
완주사례공유-종합토론도

지역별 문화균형발전을 목표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받기 위해 군산시가 행정력을 올인하고 있다.

문화도시는 각 지자체가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이어갈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하면 평가와 심의를 거쳐 지정받게 된다.

이러한 문화도시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총 2년의 시간이 소요되며, 1년 차 예비도시 지정절차에 이어 2년 차에 또 한번 사업평가를 거쳐 선정된다.

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되면 5년간 최대 2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시민이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문화생태계 구축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문화 환경을 기획 실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전국의 많은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도전하고 있으며, 도내에서는 완주군이 올해 군 단위로는 최초, 호남 유일의 문화도시에 선정됐다.

현재 문화도시에 선정된 곳은 지난 2019년 말 1차 7곳에 이어 올해 초 2차 5곳 등 총 12곳이 지정을 받은 상태이며, 문체부는 오는 2022년까지 총 30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6월까지 문체부에 조성계획을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11월 말에 예비도시 지정 여부가 결정되고, 1년간 예비사업을 다시 심사해 내년 말 최종 결정한다.

군산시의 경우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시민퍼실리테이터(조력자) 양성 워크숍을 시작으로 4월에는 시민조사단(봄바람문화추적단)을 가동했다.

또한 현재 군산 전 지역을 9개 지구로 나눠 일상생활부터 역사와 문화를 담은 자원까지 다양한 분야를 기록으로 남기고 공유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오는 17일 시민원탁회의와 20일 문화도시포럼을 연달아 개최해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군산시민예술촌에서 진행하는 시민원탁회의에는 문화도시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다양한 의견들을 서로 공유하게 된다.

문화도시포럼은 시민조사단 조사결과와 시민원탁에서 수집된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문화도시 비전과 핵심가치를 수립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이날 포럼에는 문화도시 정책 배경과 도시의 과제, 완주군의 추진과정을 공유하며 군산문화도시 비전에 대한 종합토론이 이뤄진다.

일각에서는 문화도시의 경우 자격만 부여받는다고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이뤄져야 두각을 보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자생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춘천시는 인형극 전문극장을 만들어 해마다 춘천인형극제를 한 결과 오는 2025년 세계인형극축제와 병행해서 열리는 유니마(UNIMA·국제인형극연맹) 총회 유치에 성공했다.

박양기 문화도시추진단장은 “지난해에 이어 예비문화도시 선정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며 “문화도시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행정에서만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신청을 계기로 문화자치를 위한 시민공동체 토대를 마련하고 시민과 행정, 기관 및 단체, 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협의체계를 구축,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은 물론이고, 군산시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군산시 관계자는 “올해 4회차 예비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힘쓰고 있다”며 “내년에 법정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