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비트코인 전량 매각 시사로 최근 암호화폐 시장의 급락이 연일 이어지며 그 패닉이 세계적 파장을 미치고 있다.

이 영향은 태평양을 건너 우리나라, 나아가서는 ‘묻지마 투자광풍’ 분위기에 휩쓸려 들어갔다 낭패를 본 도민들에게도 영향을 마치고 있다.

본보는 암호화폐 투자로 일확천금을 노렸다 패닉에 빠진 최근의 사례를 사회면 머리기사로 올렸다.

비트코인에 1천만원을 투자했다 가상화폐가 폭락하며 돈을 날린 30대 직장인, 마아너스 22.2%의 수익률을 보인 40대 직장인 사례를 예로 들었다.

이들은 모두 투자를 하면 큰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주변의 잘못된 정보를 듣고 투자한 사례들이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상당수는 주변지인들로부터 장밋빛 환상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례가 많다고 한다.

실제 주변 지인이 등락 그래프만 잘 보고 특정 코인을 잠깐 샀다가 팔았더니 순식간에 투자금의 2배 이상을 벌어들였다느니, 한 달 만에 투자금의 3배 이상을 벌었다느니 하는 말들을 들었다고 한다.

미국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나스닥 상장을 앞두며 비트코인 가격이 한창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던 시점인 지난달 중순.

여러 증권가와 연구기관, 분석기관에서는 가상화폐 투자의 위험성을 내비쳤고, 투자 경계의 목소리를 냈었다.

예측이 어렵고 급작스러운 등락이 금융시장 안정을 위협한다는 점이다.

국제적 컨설팅기구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95% 이상 기업의 고위층 인사가 여전히 비트코인을 준비 자산에서 배제하고 있다고 한다.

‘롤러코스터’식 시세가 투기를 조장하고 자산 리스크를 높인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죽어나는 것은 돈 몇 푼 벌려고 호주머니 털어 투자한 서민들인 것이다.

가상화폐는 법정화폐도 아니고 정상적 금융투자 상품이라 볼 수 없다.

자금세탁 등 불법 거래에 악용될 소지가 높다.

내재가치가 없다는 점에서 순전한 투기 수단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많다.

정부가 가상화폐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는 다시 말하면 언제든 금융당국의 제재가 가해질 가능성이 내제되어 있는 금융투자 상품이라는 것이다.

실제 지난달 터키정부가 상품과 서비스 비용 지불수단으로 가상화폐 사용을 전면 금지한 바 있다.

정부가 투자자를 보호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정부의 노력도 노력이지만 결국 투자자들 스스로가 과열투자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