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와 민관협력 정책포럼 개최
환경-사회-윤리 가치실현 제안

지난 18일 전주시는 사회혁신전주에서 국민연금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은행, 전주상공회의소, 전주시중소기업인연합회 등 유관기관·단체 관계자와 시민 등 200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한 가운데 'ESG와 민관협력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전주시 제공
지난 18일 전주시는 사회혁신전주에서 국민연금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은행, 전주상공회의소, 전주시중소기업인연합회 등 유관기관·단체 관계자와 시민 등 200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한 가운데 'ESG와 민관협력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가기 위해 ESG 경영을 도입한다.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는 기업 등의 의사결정시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기존 전통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반영하는 것이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ESG 경영을 앞다퉈 선언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18일 사회혁신전주에서 국민연금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은행, 전주상공회의소, 전주시중소기업인연합회 등 유관기관·단체 관계자와 시민 등 200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한 가운데 ‘ESG와 민관협력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장기화된 코로나19와 기후 위기 상황에서 성공적인 ESG 실현을 위한 기업과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서는 ‘공공성을 가진 ESG관점에서 민관협력 활성화 정책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먼저 ‘왜 ESG 인가?’를 주제로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최남수 서정대학교 교수는 ESG의 정의와 운영 방향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최 교수는 이 자리에서 “주주 이익만을 중시하는 주주 자본주의에 대한 반성으로 고객, 근로자, 거래기업,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를 중시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주목받고 있다”면서 “기업들의 ESG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ESG 관점의 민관협혁 국내외 사례 소개’를 주제로 발표한 황성진 쏘셜공작소 대표는 “ESG 또한 지속가능한 세상을 향하고 있다”면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지방정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주열 넥스트 챌린지 대학교수는 ‘ESG를 기반으로 한 전주시만의 내재화 제안’ 주제의 발제를 통해 “ESG 실현을 위해서는 전주만의 통찰로 ESG를 바라보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전주다움’으로써 ESG를 실현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환경과 사회, 윤리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ESG는 단지 기업만의 책임이 아니라 전 인류가 함께 모색해야 나가야할 공통의 과제”라며 “민간기업, 시민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환경과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 보다 진보된 혁신사례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쏘셜공작소가 주관하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황명선 논산시장)와 전국경제인연합회(회창 허창수)가 공동 후원했으며, 사회혁신전주와 전주시 유튜브 채널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