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의 최근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지역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광역시에 준하는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름하여 ‘실질적인 메가시티 지원’이다.

김 시장은 지난 20일 국회를 방문해 김영배 최고위원과 박완주 정책위 의장, 전혜숙 최고위원, 김윤덕 의원 등 여당 의원들을 차례로 만나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반영과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김 시장은 이날 광역시 없는 권역, 실질적인 메가시티, 그리고 전주-김천간 철도 국가철도망 구축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김 시장은 이날 특히 전국의 모든 지역이 차별 없이, 균형있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광역시 없는 권역을 실질적인 메가시티로 지원해야 한고 강조했다.

이는 그간 정부의 국가예산 배분, 공모사업 선정, 예비 등에 있어 광역권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들고, 전북의 경우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상대적으로 발전의 기회에서 소외되어 왔다고 들었다.

일례로 최근 권역별 예산 규모만 살펴봐도 전북은 약 19조 원 규모에 불과한 반면 광역시가 있는 부산·울산·경남은 56조, 광주·전남은 34조원, 대전·세종·충남 32조원 등으로 무려 2~3배가량 많은 예산을 받아가면서 권역간 격차가 심화돼 지역 불균형을 가져왔다.

이는 단순히 광역시 유무에 따른 편차.

이에 김 시장은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를 중심으로 우선 광역시에 준하는 광역화를 이뤄낸 뒤 전북도와 묶어 실질적인 메가시티로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 시장은 전주를 ‘재정이 수반되는 특례시’로 지정하고, 행정수요 등을 고려해 100만 이상 도시가 받는 특혜를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김 시장의 실질적인 메가시티 지원은 국가균형발전에 뿌리를 두고 있다.

‘부익부 빈익빈’의 심화를 멈춰 달라는 것이다.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오랫동안 광역시가 있는 지역과 비교해 차별을 받아온 만큼, 이 악순화의 고리를 끊어 내자는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메가시티 발전 전략도 광역시 중심으로 지역격차가 심화되는 것이기에 매한가지다.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전주가 다른 지역과 균형을 맞춰 성장하기 위해 김 시장이 제안한 것처럼 도와 한테 묶어 실질적인 메가시티로 지원하는 방안.

어찌보면 합리적 수준의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지역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하는 정부와 정치권의 의지가 과연 얼마만큼이나 있을지 이번 기회에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