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시정소통의날 개최

이환주 남원시장이 5월24일 열린 ‘시정소통의 날’에서 간부들과 23개 읍면동장에게 인구 감소에 따른 적극적인 대안마련을 재 주문했다.

이 시장은 “올 남원시는 8만 인구 유지를 위해 대대적인 인구유지정책마련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더욱 전방적위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며 “인구감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읍면동 지역에서 나타나는 인구 감소요인을 더욱 면밀하게 분석,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시장은 또 “실행방안으로 새로운 시책을 만들어서라도 적극적으로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자”며 “크게는 일자리 마련, 교육 환경 조성, 포용적 복지정책 마련 등 정주 여건을 높이는데 힘쓰자”고 당부했다.

특히 이 시장은 각 분야별로 정주여건 개선 방안에 대해서 다음 달 시정소통의 날에서 더 논의하자며 방안 발굴에 있어 실행력이 높고, 앞당겨 실행할 수 있는 부분부터 적극 검토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읍면동장들에게 상반기 집행률 점검과 함께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줄 것도 지시했다.

또한 “상반기가 지나고 있는 만큼, 연초에 계획했던 일들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집행률은 얼마나 되는지 점검해달라”며 “상반기 집행력을 목표치에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특별히 이 시장은 균특전환 사업 예산확보에 대해 적극 대응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중앙부처는 물론, 도 예산 최대 반영을 위해 예산단계에서부터 균특전환 사업 등에 대한 설득논리를 펼쳐줄 것과 끊임없는 소통 채널 확보를 요구했다.

이 시장은 또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만성화를 경계하자고 강조했다.

게다가 이 시장은 “코로나 방역의 바로미터는 바로 행정에서의 대응”이라면서 “행정에서 느슨해지고 풀어지면 방역의 척도가 무너지는 점을 유념해서 공직자가 솔선, 방역체계 강화에 힘써달라”고 덧붙였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