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수소산업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필수사업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타 지역과의 차별성과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적극 돌입한다.

완주군은 26일 오후 군청 4층 전략회의실에서 학계와 연구원 등 각계 전문가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문가 자문단 회의를 개최하고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자문단은 이 자리에서 “지역 현안을 대선공약에 포함해 탄력적 추진의 디딤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선 타 지역과의 차별성과 정부 정책이 정합성, 설득력 있는 논리 개발로 충분한 명분을 축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문단은 또 “친환경 수소상용차 산업 클러스터 등 수소산업 전반의 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선 글로벌 아젠다인 탄소중립 실현과 기업의 환경보호 경영에 발을 맞추는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요청된다”고 말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우리 지역은 수소상용차와 저장용기 산업 등 주력산업과 수소 시범도시를 시작으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 등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이를 통해 기존의 연구시설과 지원시설을 더욱 확대하여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완주군은 이에 앞서 지난해 5월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국토부와 전북도에 건의한 데 이어 같은 해 7월부터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했으며, 올해 3월에는 산단 입지타당성 용역을 발주하는 등 총력전을 경주해왔다.

완주군은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구축 사업을 통해 사용 전·후 연료전지 원스톱(one-stop) 인증체계를 구축한 만큼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에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