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중 한 명인 이낙연 전 대표가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할당을 기존 30%에서 50%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제도의 개선이 시급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는 공공기관이 지역의 인재를 더 많이 채용해야 한다는 의미로, 현재 적용되는 지역인재 할당제를 더 높여, 인재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8일 전북을 방문, JTV 전주방송 특별대담에 출연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할당제가 30%인데 이에 20%를 더해 50%로 높여야 한다”며 “지역의 공공기관이 해당 지역의 인재를 30%,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20%를 추가 채용할 경우 지방의 취업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에 대해서는 “현재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이를 검토하고 있는데, 규모가 작고 노조의 반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 지방에 있는 공공기관 중 업무 관련성이 있는 기관들을 한 지역으로 묶는 이전 방식이 추진된다면, 수도권의 공공기관 이전보다 훨씬 빨리 될 수 있고 효과도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권의 유력대권주자의 이 같은 발언은 향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정책에 있어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그동안 혁신도시 지역인재 의무채용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았었다.

지방대학 소멸과 지역의 인재유출을 막기 위해 규정한 제도의 지역적 범위가 다소 한정적이고, 예외규정도 많아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하는데 한계를 보여 왔기 때문이다.

비교적 양질의 일자리로 꼽히는 공공기관에서 지역인재 채용 권역을 넓히고 소규모 채용도 예외 없이 지역 채용 비율을 적용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최근에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지역인재채용 권역조정 등 관련 제도 개선 촉구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고, 지난 1월에는 김윤덕 의원이 지역 인재 의무 채용 비율을 50%로 확대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었다.

이번 이 전 대표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 발언은 그동안 주창되어 온 여론을 총망라한 발언이라는 점이다.

관건은 이런 발언들이 단지 립스비스로 끝날게 아니라 얼마만큼 정책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