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출범 2년차에 접어든 가운데 본보가 도내 국회의원들이 풀어야할 전북의 현안들을 정리하고, 이를 위해 앞으로 향후 어떤 노력들을 기울여야 하는지 취재했다.

특히 내년에는 2022 대선과 지방선거가 맞물려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정치권의 노력이 주문되고 있다.

지난 1년 현역 의원들의 성과는 어떠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남은 3년간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살펴볼 시점이 도래한 것이다.

지난 20대 국회에선 야권 중진들로 구성됐던 도내 정치권이 21대 국회에선 민주당의 초재선 의원 중심으로 재편됐다.

이에 따라 집권 여당의 힘을 바탕으로 전북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긍정적 성과와 함께 여전히 미해결 과제도 산적해 있어 도내 의원들이 더욱 열정적으로 성과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지는 지난 1년간 코로나19로 의정활동에 적잖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몇몇 사안은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고 평가했다.

그 첫째로 국가예산 8조원 시대를 들었다.

지난 연말 처음으로 8조2675억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했던 것.

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유치를 통해 전북이 탄소산업 메카로 자리 잡는 주춧돌을 놓았다.

새만금을 중심으로 수소산업, 재생에너지 메카로 이미지를 확고히 굳히기도 했다.

반면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다가오는 현안은 지지부진한 게 상당수라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대한 대책,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국립공공의대 설립,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전북 배제 등이 바로 그것이다.

군산조선소와 관련, 신영대 의원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만간 지역과 함께할 수 있는 로드맵이 제시될 것이라 밝혔다.

신 의원은 그러면서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조성과 새만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RE100산단 및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달리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나 공공의대 등 다른 현안은 여전히 진행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 때문에 전북이 수소-탄소산업 등 미래 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는 긍정적 환경에도 불구, 현안의 지지부진에 따라 정치권의 역할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려운 상황이다.

남은 임기 3년 중 2년 차에 접어드는 2022년은 대선과 지선이 맞물려 있는 해로 전북 정치권의 노력 여하에 따라 밀린 숙제를 풀어낸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이런 숙제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21대 국회 출범 초 가졌던 ‘원팀’의 마음가짐, 그리고 초당적 ‘합심’이 필요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