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도청 공무원 내부정보
이용 관련 건설지원팀 수색
전북개발공사 전산실도 수사
관련 지인 피의자신분 소환

전북도청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달 12일에 이어 1일 오전 또 한 차례 전북도청을 압수수색 한 뒤 압수물을 담은 상자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도청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달 12일에 이어 1일 오전 또 한 차례 전북도청을 압수수색 한 뒤 압수물을 담은 상자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도청 공무원의 고창 백양지구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수사를 확대하는 모양새다.

경찰은 지난달 12일에 이어 1일 또 한 차례 전북도청을 압수수색하고 백양지구 개발 주체인 전북개발공사도 이날 압수수색했다.

전북경찰청 반부패 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도청 간부 A씨가 근무하던 지역정책과 건설지원팀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백양지구 개발 주체인 전북개발공사와 전북도 간 협의를 담당하는 건설지원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경찰은 또 전북도와 함께 전북개발공사 전산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병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A씨가 토지를 매입하기 이전에 전북개발공사로부터 내부 정보를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전북개발공사는 수사가 시작된 뒤 백양지구 개발과 관련해 A씨가 토지를 매입하기 전에는 관련 정보를 전북도와 협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만약 전북도와 전북개발공사가 백양지구와 관련된 협의를 한 흔적이 발견된다면 전북개발공사 역시 수사 대상에 오르게 된다.

경찰은 압수수색과 함께 이날 오전 A씨를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압수수색 후 약 3주 만에 이뤄진 것이다.

A씨에 대한 조사는 오후 1시 이전 마무리됐다고 경찰 관계자는 전했다 이날 경찰은 개발 정보를 취득한 시점과 실제 토지 매입이 일어난 시점 등 의혹의 핵심 사항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12일 A씨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뒤 디지털 포렌식 등을 거쳐 압수물 분석을 이미 마쳤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고창 지역의 부동산을 하는 지인에게서 제안을 받아 논란이 되는 토지를 공동 매입했다"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 씨의 소환 조사가 끝나는 대로 A 씨와 함께 땅을 산 지인 2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이번 투기 의혹은 전북도 지역개발과 간부인 A씨가 고창 백양지구 개발지 인근 논과 밭 등 9천500여㎡를 지인 3명과 함께 사들이면서 시작됐다.

경찰은 A씨가 공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해 지인들과 함께 땅을 매입한 것으로 보고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해 사건 관계자들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관련 업무를 맡아 진행한 부서 등을 대상으로 이날 오전 압수수색을 추가로 진행한 상황”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이니만큼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영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