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제교류센터가 한국과 일본 간 민간 공공외교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보도가 나온다.

외교부가 공모한 ‘한-일 공공외교 활성화를 위한 민간 공공외교 활동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단독 선정됐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한-일 간 미래지향적 관계 형성과 민간 분야 공공외교 강화를 목적으로, 민간단체 교류 협력, 그리고 양국의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한다.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국제교류센터는 문화와 학술, 안전교류 분야 등의 민간 교류 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1억원의 국비를 보조 받게 된다.

센터는 양국의 고유 특성이 담긴 유·무형 자산을 활용한 문화예술과 음식, 공예, 랜선 관광 분야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 분야 공공외교를 강화해 나가게 된다.

또 학생,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 분야별 교류는 물론 청소년에서 노인까지 전 연령층을 겨냥한 맞춤형 교류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다.

다른 때 같으면 박수를 쳐주며 기뻐해야할 일이지만 최근의 경색된 한일 관계를 보면 그저 반색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일제 징용공 사건, 그리고 이어진 일본의 수출규제와 경제보복, 일본제품 불매운동, 여기에 최근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표기한 도쿄올림픽 조직위 홈페이지 지도가 알려지며 전 국민적 공분이 일었다.

‘도교올림픽 불참’ 청원만 6월 2일 오전 현재 무려 2700여건에 달했다.

이는 동의건수가 아니라 국민 개개인이 올린 게시글의 총수다.

여기에 더해 일본 골프 대표팀의 유니폼이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전범기인 욱일기를 연상시키면서 또 한 번 논란이 일고 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가 응원 시 전범기로 인식되는 욱일기 사용을 사실상 허용하고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해 거센 반발 여론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터진 것이어서 국민적 공분은 배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간의 교류는 정치 외교적 문제와는 별개로 문화적 측면의 접근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확장해 양 국민간 이질적 문제를 점진적으로 좁혀가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때문에 폭 넓게 장려되어야 한다.

문제는 이러한 것도 어느 정도 국민적 공감대 아래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센터는 이번 한일 공공외교 활동 지원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이런 경색된 국가 간 중대 기로에서 어떤 자세로 교류의 방식을 취해 나갈지 고민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