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9월초 대선후보결정
후보경선 7월부터 시작
이재명-이낙연-정세균에
박용진 등 군소후보 가세

예비후보 7명이상땐 경선
국민 50%+당원 50%로
6명 선출해 본선에 올려
선거인단 모집 최대관건

7월1일 기준 권리당원
대선후보 투표자격 확정
지방선거는 8월31일까지
입당해 6회당비 납부해야

후보들 조직 풀가동해
경쟁적으로 당원모집
경선연기론 부상 변수로

야권 지지율 1위 윤석열
14일 전주서 첫 토론회
국힘 입당가능성 높아져
전주시작 호남민심잡기

도-정치권 선거 경쟁속
전북 공약발굴해 띄우고
예산확보 전력 다해야

2022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내 정가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선거인단 모집과 권리당원 모집 등 내년 양대 선거를 대비한, 각 주자 및 자천타천 후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서다.

내년 여당의 대선 후보 및 최종 대권을 잡는 이가 지방선거 분위기를 주도하게 된다.

따라서 이를 향한 각 예상 후보들의 눈치 작전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이런 국면에서 전북은 어떤 공약을 내세울 것인지 신중하고 치밀해야 한다.

특히 전북의 미래를 위한 공약 만들기에 도와 정치권이 철저한 협업 체제를 갖춰야 한다.

더욱이 야권이 본격적으로 전북민심 얻기에 나선다.

전북이 이런 기회를 어떻게 활용할 지 주목된다.
/편집자주


 

요즘 각 대선 후보 진영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선거인단 모집이다.

현재의 여론조사 지지율을 뒤바꿀 수 있는 건 투표를 통한 선거이고 이를 위해선 누가 선거인단을 많이 모집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선거인단 모집 일정이 정해지면 전북은 또 한번 모집 돌풍이 불 전망이다.

특히 전북은 광주전남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기반이다.

호남의 민심이 대선의 핵심 변수가 돼 왔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전북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방선거 입지자들도 권리당원 모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미 도내 각 지역에서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말이 적지않게 들린다.

권리당원을 많이 확보하고 있으면 대선 과정에서 주요 캠프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몸값을 올릴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선 선거인단 모집도 7월께 시작할 것으로 예상돼 전북은 권리당원-대선선거인단 모집 경쟁으로 초긴장 국면 속에 올 여름을 보낼 전망이다.



- 양대 선거 앞두고 선거인단-권리당원 모집 경쟁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선거인단 모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대비하는 건 민주당의 후보 선출 방식 때문이다.

마지막까지 판세를 뒤집을 수 있는, 역전의 발판이 선거인단 손에 달려 있는 것.

전북의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대선후보 선출 방식은 예비경선 → 본경선 → 결선투표(경우에 따라)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오는 9월 초 당 대선 후보가 결정된다는 기존 일정이 그대로 진행된다고 예상하면 당 후보 경선은 7월 이후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3일 현재 민주당의 자천타천 대선 후보군은 선두권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등의 빅3 그리고 군소후보군이다.

여기에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양승조 충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박용진 의원, 김두관 의원, 이재명 의원 그리고 추미애 전 법무장관 등이 꼽힌다.

민주당은 예비후보자의 수가 7명 이상이면 예비경선을 실시한다.

예비경선은 국민여론조사 50%+당원여론조사 50%를 통해 6명을 선출해 본선으로 올린다.

이어 본선은 국민경선으로 치르는데 권역별 또는 광역시도별로 순회해 실시한다.

경선투표는 순회(현장)투표, ARS투표, 온라인투표 등의 방법으로 실시한다.

만일 본선에서 유효투표수의 과반수를 득표한 후보자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실시하게 된다.

결선투표의 투표기간과 투표일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의결로 정한다.

구체적인 사항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하지만 핵심 골자는 재외국민대의원을 제외한 전국대의원, 권리당원선거인단, 국민-일반당원선거인단은 온라인투표와 ARS투표를 병행실시한다.

또 유선전화로 신청한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은 본경선 순회(현장)투표에서 투표한 선거인에 한해 ARS투표를 실시한다.

재외국민선거인단은 온라인투표를 실시한다.

민주당의 대선 후보 선출 방식은 이처럼 단계를 거치지만 핵심은 간단하다.

누가 많은 선거인단을 모집하느냐가 관건이다.

한편 권리당원 자격과 관련해 대선후보 경선의 경우 오는 7월1일을 기준으로 권리당원 투표자격을 확정했다.

지난 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6차례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한다.

당원 모집을 위해 6월이 뜨거워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또 지방선거 관련 권리행사 시행일자는 내년 3월1일이어서 6개월 전인 오는 8월31일까지는 입당해 6회 이상 답비를 납부해야 자격이 부여된다.

이처럼 대선은 이달 말, 지방선거는 8월말까지는 권리당원 모집이 경쟁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한 가지 변수는 대선후보 경선 일정이다.

선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외하면 여타 후보군은 내심 대선경선 연기를 바랄 수도 있다.

만일 중앙당이 경선일자를 연기하게 된다면 대선에 적용할 권리당원 투표자격 일자가 변경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어서 각 대선 주자는 물론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요즘 권리당원 모집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 명이라도 더 끌어들이기 위해 조직을 풀가동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대선 주자들은 더욱 바쁘다.

권리당원과 함께 당에서 대선 선거인단 모집 일정을 공식적으로 밝힐 경우에 대비하고 있어서다.

각 캠프는 대부분 '스탠바이' 상황으로 알려진다.

대선 후보 A 측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공식 일정이 시작되면 선거인단 모집을 위해 총력전에 돌입할 것"이라고 귀뜸했다.



- 야, 윤석열 지지 '공정과상식' 6월14일 전북 토론회

자천타천 여야의 각 대선 후보 진영이 선거인단 및 권리당원 모집에 열을 올리는 건 내년 대선 본선은 물론 각 당의 경선 분위기까지 좌우할 수 있어서다.

특히 여권은 대선주자 선두권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따라잡기 위한 정세균 전 총리와 이낙연 전 대표간 호남대첩이 불가피하다.

호남에서 승기를 잡거나 또는 단일화를 이루는 게 본선에 나갈 수 있는 기본요건이어서 호남 선거인단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정 전 총리와 이 전 대표는 각기 연고지인 전북과 전남을 중심으로 조직 확충에 전력을 쏟는 상태로 알려진다.

이런 분위기는 여당뿐 아니라 야권에서도 일고 있다.

호남 민심이 수도권 표심에도 크게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호남 민심을 얻고 가야 하기 때문이다.

야권에선 지지율 선두권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움직임이 주목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지지세력인 '공정과 상식회복을 위한 국민연합'(상임대표 정용상)은 오는 28일 세미나를 개최한다.

윤 전 총장의 외교안보 자문역으로 알려진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이 외교안보 분야 발제를 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오는 14일 호남민심 얻기도 스타트할 예정이다.

'공정과상식' 포럼으로 불리는 이 모임 관계자는 이달 14일, 전주에서 지역 첫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 토론회는 '친환경 에너지프레임에 갇힌 전북산업'이란 주제로 군산대 최연성 교수가 발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은 국회 제1야당인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윤 전 총장 측이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전주와 호남민심 챙기기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만일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게 되면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과 조수진 당 최고위원 후보 등 범전북 인사들이 대거 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지방선거 염두 도와 정치권, 선의의 경쟁 필요

이 같이 대선과 지방선거 등 전북 미래를 책임질 양대 선거가 다가오면서 전북도와 정치권의 역할이 주목된다.

내년 대선에 발표한 전북지역 공약을 만들어야 하는 시점이고 따라서 선의의 경쟁을 통한 협력체제 가동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

도내 시군과 정치권이 자칫 치열한 경쟁 관계로 들어서게 되면 오히려 전북 발전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실제로 내년 전북 지방선거의 핵심인 도지사 선거와 전주시장 선거는 현역 단체장들과 국회의원들간 신경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송하진 현 도지사의 3선 도전 여부가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현역 국회의원 중 김윤덕 의원(전주갑)은 내년 도지사 출마를 선언했고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김성주 의원(전주병)도 출마 예상 주자로 거론된다.

전주시장 선거도 김승수 현 시장의 도지사 출마 가능성과 함께 지역내 현역 의원들과의 팽팽한 신경전이 예고되고 있다.

문제는 대선이라는 최대 선거를 앞둔 상태에서 전북 리더군들이 지나친 경쟁을 펼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전북을 위해 대선 공약을 만들고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는 시점에서 과열경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

더욱이 정가 일각에서 "도와 정치권의 긴장 관계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평도 나오고 있다.

대선 국면에서 도와 정치권 그리고 각 시군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최고의 협력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도민 목소리가 높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