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학전문대학원의 남원 설립이 안개 속이라는 소식이다.

최근 보건복지부는 2025년까지 추진하는 공공의료 확충 계획안을 내놓았는데 그 계획에서 소재지를 남원으로 하는 기존 내용이 빠졌다고 한다.

이외에도 미세하게 달라진 부분이 있었고, 본보는 이 점에 주목했다.

때에 따라서는 남원 이전이 불가할 수도 있다고 본 것.

지난해 복지부가 발표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 설립계획안에는 학교 부지를 남원시에서 무상양여해 활용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지만 올해 발표한 2차 공공보건의료계획에는 의대정원을 추가로 확대하지 않고 서남대 정원을 활용해 국립의전원을 설립하겠다고만 명시해 놓았다.

한마디 학교 부지, 소재지가 빠졌다.

이를 두고 해석이 분분하다.

향후 불거질 수 있는 문제의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복지부가 의도적으로 뺏을 가능성이다.

지역이 특정 지어질 경우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을 고려했다는 추측이다.

지역과 정치권으로부터 집중포화가 받을 수 있어 일부러 뺏을 가능성이다.

이는 전북도의 입장과도 맞닿아 있다.

그동안 복지부와 오고간 공문에는 소재지가 남원으로 돼 있어 5개년 계획에까지 소재지가 명시돼 있었다면 도 입장에서는 더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입장.

굳이 논란을 일으키면서까지 소재지까지 언급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것이다.

문제는 도가 생각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의도일까라는 점이다.

본보는 이런 점에서 ‘의도성’에 대한 진위여부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반대로 기존 안을 폐기하고 새로운 안을 내놓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런 정황은 곳곳에 묻어나 있다.

복지부는 올해부터 ‘공공의대’를 ‘국립의전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립의전원 수련병원도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지정했다.

이 때문에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전원을 운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일각의 분석도 있다.

‘국립’만 살리고 ‘공공’은 어느 틈에 빠진 것이다.

‘공공’의 개념은 민간에서 기피하는 보편적 의료 이용을 보장하기 위한 것인 데, 의전원 명칭에서 ‘국립’만 살린 데는 확장·이전을 앞둔 국립중앙의료원에 의대정원을 배정해 가져가기 위한 수순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일각의 의견이다.

실제로 복지부가 이번에 발표한 계획에는 국립중앙의료원 확장안과 국립의전원 설립·운영안이 모두 담겨있으며, 의전원 소재지가 빠져있어 석연치 않은 행보라는 해석도 있다.

지금상황에서는 “걱정할 것 없다”는 말 대신, 남원시가 학교 부지를 제공키로 한 기존 안은 어떻게 되는지, 아직도 유효한지, 명칭 변경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와 변화, 기존안과 무엇이 달라지고, 달리진 계획에 담긴 부처의 숨은 의도는 무엇인지 등을 구두선으로라도 파악하는 일이 급선무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