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영양교사 "단체협약에
내용없어··· 대표교사면담무시"

전북지역 영양교사들이 우유 공급은 영양교사의 본연의 업무 아닌데도 전북교육청의 미온자세와 불통, 아집으로 해석이 변질돼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교육청 간부들의 책임있는 사과와 특단의 조치로 즉각 시정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교조 전북지부 소속 도내 영양교사들은 8일 전북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먹는 학생이 비용을 내는 우유는 모든 학생에게 무상 제공하는 학교 급식과 차원이 다른 만큼 영양교사 업무에서 우유 공급을 제외돼야 한다”면서 "이런 데도 학생에게 제공되는 우유가 '학교 급식의 하나'라는 전북교육청의 해석 때문에 영양교사들이 본연의 급식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즉시 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전북교육청과 전교조 전북지부가 맺은 2011년 단체협약에도 우유 공급 업무에 관한 영양교사 부분은 없었다. 우유 공급과 관련한 지도는 교무실, 대금 수납은 행정실이 한다”면서 “그러나 도교육청의 잘못된 판단으로 영양교사의 업무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무너지고 단체협약을 성실히 이행하는 학교까지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만큼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도내 40여명의 영양교사들이 단체협약 이행과 관련, 진정서를 작성해 도교육청에 민원을 접수하고 대표단이 서명에 참여한 400여명 교사들의 의견을 전달키 위해 부재중인 교육감 대신 부교육감을 면담하려 했으나, 부교육감은 문 앞에 앉아 있던 대표교사를 넘어 그냥 퇴근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게다가 “도교육청 누리집에는 '열린교육감실'이라는 코너가 있어 이 곳에 수차례 글도 올렸지만 성의없는 대답만 올라올 뿐만 아니라 교육감실과 소통협력과가 있는 도교육청 5층은 일반인이 출입할 수 없도록 제한해 불통의 공간이 되고 교육감실의 문턱은 한없이 높아만 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따라서 “이에 따른 부교육감의 책임있는 사과와 함께 교육감은 정중히 면담에 응하고 현장교사들의 답답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