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들이 최근 자체 간담회를 갖고 수소산업을 전북의 미래 전략산업으로 선택해 집중 육성해 나가기로 한 것은 현명한 결단이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여러 가지 검토 결과 세계적인 흐름이 수소경제로 가고 있고 전북은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며 “전북이 수소경제 수소산업으로 간다는 것을 확실하게 하고, 대선 후보들에게 시스템 구축의 약속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김윤덕(전주갑), 신영대(군산), 이원택(김제·부안), 윤준병(정읍·고창) 의원 등 핵심주체 6명의 중지가 모여 선언된 이날의 수소메카 선언은 사실상 도당의 당론이나 다름없다.

전북 정치권이 시대의 흐름과 세계경제의 조류를 명쾌히 읽어내고 과감한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도민들 역시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산업화와 정보화에 뒤쳐진 전북이 21세기 신산업 각축전에서 수소경제를 선도해 가면 단번에 낙후를 떨치는 획기적인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다.

전북도당의 혜안과 결단은 아주 시의적절하고 중대한 조치라 할 수 있다.

수소경제는 전 세계 각국과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전이 된지 오래다.

지금은 수소경제를 떠나 글로벌 미래를 논할 수 없고, 기후변화와 탄소제로를 이야기할 수 없는 시대다.

다행히 전북은 수소산업 인프라가 다른 시·도보다 월등히 뛰어나다.

국내에서 생산되거나 수입되는 모든 수소용품을 시험·검사하는 세계 최초의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도 최근 전북에 유치됐다.

이 센터에서는 수소 안전관리를 위해 신규 지정된 고정형·이동형 연료전지를 비롯한 수전해 설비, 수소추출설비 등 4종에 대한 전반적인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국내 수소 관련 기업들의 전북 집적화에 엄청난 역할을 할 것이다.

또 완주군은 최근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구축 사업’까지 추진하게 되는 등 전북은 말 그대로 수소경제의 총아(寵兒)인 ‘수소 연료전지 원스톱 인증시스템’까지 확실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여기다, 국내 수소 전문기업을 담을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만 조성된다면 전북이 확실하게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시기적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나온 도당의 이번 선언에 다시 한 번 환영의 뜻을 내비치며 앞으로도 도당의 핵심주체가 모여 수소산업 메카를 위해 자주 만나 큰 그림을 그리고, 강력한 실행력으로 미래 전북의 돌파구를 찾아나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