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취약계층 결식을 막기 위한 무료급식 지원사업이 지원 대상에 따라 급식단가가 상이해 세대별 차별지원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진형석(비례)의원은 10일 제382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아동과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도내 12개 무상급식 지원사업을 조사한 결과 저소득층 아동 급식과 지역 아동센터 아이 급식은 한끼 당 6천 원으로 가장 높았다”면서 “반면 무료 경로식당의 단가는 2천500원으로 2011년 이후 단가 인상없이 10년 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진 의원에 따르면 도는 아동,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12개의 무료 급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가운데 저소득층 아동 급식과 지역아동센터 급식, 학교 밖 청소년 급식 등 아동을 위한 한 끼 급식단가는 6천원으로 책정됐다.

하지만 무료 경로식당은 2천500원, 거동 불편 저소득 재가 노인 식사 배달은 3천원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노인을 대상으로 한 급식비는 총사업비의 5% 범위에서 방역 물품구입이나 개별 칸막이 설치 등 비용으로 전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때문에 무료 경로식당의 실제 순수 식자재비 구매를 위한 단가는 2천500원에도 미치지 못해 아동 급식 단가와 비교하면 최대 3배가량 차이가 난다.

이는 아동 급식 단가가 그간 6차례에 걸쳐 꾸준히 상향됐지만, 2005년 2천원으로 시작된 노인 무료 경로식당 급식 단가는 2011년 한 차례(500원) 인상된 이후 10년째 변동되지 않은 때문이다.

진형석 도의원은 “전북도의 경로식당 무료급식 지원 단가는 시·군 자체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강원과 충북을 제외한 15개 광역시·도 중 대구에 이어 가장 낮고, 평균단가인 3천162원에도 미치지 못한다”면서 “복지 예산을 대폭 늘려 노인 급식 지원 대상과 단가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