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단체행동 지속하자
사측 전산시스템 접근막아
배송 지연 등 택배대란 현실로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가 지난 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전북도내에서도 물류배송 지연과 직장폐쇄 등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택배노조 파업으로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 등 주요 택배사의 서비스가 일부 지역에서 지연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아직 쟁의권이 없는 일부 노조의 경우 9시에 출근해 11시에 배송을 시작하는 단체 행동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

이럴 상황속에서 도내 A택배지점이 부분 직장폐쇄에 돌입했다.

택배 기사의 업무가 아닌 분류작업을 진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 A지점은 물품을 사전에 분류해둘 경우에만 배송에 나설 수 있다고 맞서면서다.

이와 관련, 진보당 전주시지역위원회에서는 지난 11일 A지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분류 작업 개선을 요구하며 노조가 단체행동에 들어가자 회사 측은 노동자들이 전산시스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았다"며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노조원 50여 명은 택배 분류작업 개선 등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전날부터 '9시 출근 11시 배송 출발' 단체행동에 돌입했다.

노조는 "전산시스템에 접근하지 못하면, 노동자들은 택배 배송도 불가능하다"며 "아이디코드 삭제는 사실상 해고 행위나 다름없는 탄압 행위"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원들이 위력을 행사한 것도 아니고 건설적 대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데도 회사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맞서고 있다"며 "A택배는 당장 아이디코드 삭제를 철회하고 과로사를 막기 위한 사회적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A 지점이 부분 직장폐쇄에 들어가자 배송 지연 등이 현실화되고 있다.

실제 이날 지점 창고에는 수천개의 물량이 주인을 찾아가지 못한 채 창고에 쌓여 있었다.

이에 대해 해당 택배 지점은 지난 4월 출범한 노조와 아직 단체 교섭도 채 마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져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사측 관계자는 “정상적인 노조활동을 진행할 경우 활동을 보장하겠지만, 교섭 이틀 만에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비노조원들까지 책임져야하는 입장에서는 법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고, 정당하게 대응해주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분쟁 상황이 있음에 따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에서는 양 측 의견 조율을 위한 조치를 진행한 상태다.

한편 전국 택배기사는 약 5만4000명이고, 이 가운데 12%인 6500여명이 민주노총 산하 택배노조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우체국택배가 2750여명으로 가장 많고,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이 2430여명, 한진과 롯데가 500여명씩, 그리고 로젠, 쿠팡 등의 노조원이 가입해 있다.

/정영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