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주)아로에 매각
연구원 건립 계획 무산돼
청소년 우범지대전락우려
교육관리시설 개발 계획

장수교육지원청에서 민간기업에 매각됐으나 장시간 흉물로 방치됐던 장계남초등학교가 관련 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철거되고 본격적인 개발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의 불안감과 불편을 해소하게 됐다.
 
18일 장수군에 따르면 옛 장계남초등학교는 2001년 폐교 후 2007년 ㈜아로에 연수원 및 연구소 활용으로 매각됐으나 13년여 동안 방치돼 미관을 해치고 주민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줬다.
 
㈜아로는 당초 장계남초에 연구원 및 연구소 건립을 계획했으나 대구에 연수원이 건립되면서 개발하지 않고 방치됐으며, 주민들은 인근 고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청소년 우범지대 전락 염려와 불안을 제기해 왔다.
 
이에 장수군은 지난 3년간 ㈜아로에 부지매입과 관련 협의를 진행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이후 군은 장수교육지원청, ㈜아로와 꾸준한 협의를 통해 신속한 부지 활용을 촉구했으며 4월 7일 장계남초 관련 업무협의를 거쳐 이달 17일 건물 철거와 주변 정리를 통한 환경정비를 모두 마쳤다.
 
또한 장수군과 군의회, 교육청 등은 옛 장계남초등학교 부지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아로는 교육 관련 시설 등 개발 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져 장계남초 부지 개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영수 군수는 “역사를 품은 장계남초가 새단장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장소로 개발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련 기관과 함께 협의하고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