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원팀’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전북에서는 지난 19일 신영대 국회의원이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을 상대로 공개적으로 입장문을 내며 파장이 일었다.

신 의원이 김 위원장의 독단적인 운영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모든 도당 당직을 사퇴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발단은 도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 구성 문제이지만 그 이전에 적잖이 쌓여 있었던 도내 의원들간 감정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내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을 평가하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전북 정치에서 차지하는 민주당의 위상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데도 전북 정치권의 총의가 전형 반영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 역할을 고려할 때 추천 원칙이나 기준에 공감대를 형성했어야할 위원회를 지역 국회의원들과 아무런 논의 없이 추천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평가위 구성은 당헌당규에 따른 적법한 절차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 제8장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제62조(설치 및 구성)에서 평가위원회의 위원장은 “시·도당상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시·도당위원장이 당대표에게 추천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다”고 되어 있다.

이는 상무위원회 의결을 통해 당대표에게 추인 받는 형태로, 사실상 도당위원장에게 그 결정권한이 주어진 것이나 마찬가지다.

평가위 구성과 관련, 지역 위원장의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되려 공정성을 의심받거나 짜깁기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독단과는 거리가 있다며 선을 그은 것이다.

일각에서는 단순히 공직자평가위원회의 구성 문제라기보다는 그 이전에 적잖게 쌓여 있던 의원들간 감정의 골이 이번 공직자평가위원회로 촉발된 것이란 견해가 높다.

중앙당에서는 중앙당 나름대로 시끄럽다.

야권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중심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여권은 대선 승리를 위해 최선의 후보를 선출해야 하고 이를 위해 오는 9월 예정된 대선 후보 선출 시점을 뒤로 미뤄, 여권 후보간 경쟁의 시간을 더 늘리자는 대선연기론, 그리고 이에 맞서는 연기론 반대 세력간 다툼이 치열하다.

출범 2년차에 접어든 21대 국회는 제3금융중심지 조성, 국립공공의대, 제4차 국가철도망, 군산조선소,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등 그 여느 때보다 산적한 숙제들을 안고 있다.

그러나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된 이상직 의원, 그리고 농지법 위반 혐의로 당을 떠난 김수홍 의원, 여기에 신 의원까지 당직 사퇴하며 전북 원팀이 사실상 해체됐다는 말이 나온다.

이런 팀워크로 오는 대선과 지선을 어떻게 치를지 난망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