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서
새만금 수상태양광발전권
군산 450-2곳 각각 225MW
3개시군 배분합의 이끌어

22일 새만금33센터에서 열린 '제1차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에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강임준 군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등이 수상태양광 투자유치형 2단계 발전사업 배분 기준 건의안에 합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2일 새만금33센터에서 열린 '제1차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에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강임준 군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등이 수상태양광 투자유치형 2단계 발전사업 배분 기준 건의안에 합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갈등의 골이 깊었던 수상 태양광 발전 사업권 문제가 전북도의 중재 속에 일단락 됐다.

송하진 도지사가 제안한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를 통해 군산, 부안, 김제 등 3개 단체장들이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배분과 관련, 합의키로 한 것이다.

송하진 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는 22일 김제시 진봉면 새만금33센터에서 ‘제1차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는 수상태양광 투자유치형 2단계 발전사업(900MW) 배분 기준 건의안에 합의했다.

협의회는 산업투자형과 개발투자형에 각각 450MW를 배분하고, 이를 다시 군산에 450MW(산업투자형), 김제와 부안에 각각 225MW를 배분하기로 했다.

이 건의안은 사업시행 주체인 새만금개발청에 전달된다.

이어 오는 7월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 군산·김제·부안 간 재생에너지사업 관련 상생협약이 체결되면 수상태양광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투자유치형 2단계 발전사업은 새만금 지역에 대규모 투자를 제안하는 민간사업자에게 수상태양광 발전사업권을 인센티브로 부여하는 것이다.

산업투자형은 산업시설 유치와 생산활동에 따른 산업경제 부분에 활용하고, 개발투자형은 용지 매립 및 조성에 따른 부지 공급을 비롯해 관광·레저·단지형 시설 투자를 지원한다.

이와함께 이 날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 사무소도 새만금33센터에 문을 열고, 현판식도 가졌다.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는 전북도지사를 위원장으로, 각 시장·군수가 위원으로 구성됐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도의 이름으로 ‘원팀(One team)’이 돼 새만금 사업의 성공이라는 단일한 목표를 향해 힘껏 나아가자”며 “오늘의 결단과 합의가 새만금 사업의 물줄기를 바꾸는 자랑스러운 역사로 기록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전북도민의 숙원사업인 새만금사업이 지역 간 갈등과 반목이 아닌 상생과 협력의 길로 갈 수 있다는 것을 도민에게 보여줬다”며 “‘수상태양광 투자유치형 2단계 발전사업’에 대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끌어내는데 함께 해준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도 “2단계 투자유치형 발전사업을 통해 새만금이 글로벌 명품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민간투자유치와 더불어 공공주도형 사업도 박차를 가해 글로벌 관광레저 및 산업단지가 복합되는 새만금 개발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새만금 사업의 성공과 3개 시·군의 상생 발전을 위해 전북도에서 제시한 2단계 발전사업 배분기준 건의안 공동 합의에 대승적 차원에서 어렵게 결단했다”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