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까지 548톤··· 미국 협상중

남원양파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올들어 처음으로 대만으로 수출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파농가의 시름을 덜어주게 됐다.

23일 남원시와 남원농협, 춘향골농협,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은 양파 유통・판매망 다양화를 위해 대만 바이어와 수출협상을 벌여 8월초까지 648톤을 남원농산물공동브랜드 ‘춘향애인’ 상표로 수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수출을 위해서도 바이어와 협상을 벌이고 있어 조만간 좋은 소식이 기대되고 있다.

또, 국내 대형유통 및 도매시장거래처, NH무역 등 수출업체들과도 활발히 가격과 일정 등을 조율하고 있다.

남원시는 우선 남원농협산지유통센터에서 48톤(2천400망/20kg)을 공동선별해 23일 수출 기념식을 갖고 선적했다.

이번 양파 수출은 남원농산물이 지리산 고랭지에서 생산돼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데다, 신뢰와 정성을 바탕으로 꾸준히 바이어들과 교류해 온 결과이다.

남원시는 또 양파를 비롯한 파프리카, 배, 포도, 멜론 등 농산물 수출확대와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선농산물 수출물류비 3억2천만원과 농산물 수출촉진 지원사업으로 4천만원과 양파 수출확대로 인한 양파선별기 6천만원을 올해 지원한다.

특히 올해 101농가에서 양파 57ha를 재배해 3천360톤을 생산해 국내 시장과 농협에 출하하고 나머지 물량은 수출할 예정이다.

한편 양파 수출 기념식에는 이환주 남원시장을 비롯해 남원농협 조합장, 농협 전북본부 부본부장, 남원양파수출공선출하회장, NH농협무역 대표, 농협중앙회 남원시지부장,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남원시청 관계자들이 참석해 농산물 수출확대를 기원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