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협의회 3대분야 20개
정책 확정··· 30대 핵심부품
선정 전략품목 육성-특장차
수소융복합클러스터 구축 등

전북이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발굴, 지원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세계 경기 위축과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도내 상용차 업계를 위해 전북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를 통해 정책과제를 오는 2030년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추진 과제는 전북형 30대 핵심부품.

소재 기술개발과 친환경 미래차 관련 인력양성, 사업전환 컨설팅과 수소상용차 부품기업 지원센터 설립 등이다.

전북도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는 2일 도청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활성화 추진방안으로 3대 분야, 20개 정책을 확정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금속노조 전북지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및 타타대우상용차, 전북도, 군산시, 완주군, 전주시 등이 참여했다.

확정된 정책과제는 기술개발·기업지원·기반구축 3개 분야에 걸쳐 즉시 시행할 수 있는 과제부터 단기·장기과제까지 총 20개 과제다.

분야별로는 기술개발 6개, 기업지원 10개, 기반구축 4개다.

기술개발 분야의 주요 과제는 ‘전북형 30대 핵심부품 및 소재 기술개발 사업’으로 강점이 있는 30대 핵심부품을 선정, 집중 지원을 통해 전략 품목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기업지원 분야의 ‘친환경 미래차 전환지원을 위한 기업 현장 애로 해결 지원사업’, ‘미래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교육 지원사업’ 등 친환경 미래차 관련 인력 양성과 사업전환 컨설팅 등이다.

기반구축 분야는 ‘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사업’ 등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특히 장기적으로 현대차 전주공장 인근에 수소 상용차 부품기업 지원센터 등을 설립해 ‘수소 상용차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군산 새만금 지역에는 향후 성장잠재력이 큰 ‘자동차 대체 부품 글로벌 전진기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와 별도로 중장기적으로 상용차 폐차 보조금 확대, 완성차에 제공하는 부품 납품단가 현실화 방안 등 중앙정부에 대한 정책제언 5건도 함께 마련했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노사정이 힘을 합쳐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정책과제들이 정상 추진되도록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지자체, 완성차·부품기업, 연구·지원기관으로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를 구성,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책과제 위주로 잠정안을 마련해 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