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영입 복당 실패로 파악돼
익산시장 선거 다자구도 전망

정헌율 익산시장의 더불어민주당 복당이 난항을 겪으면서, 차기 익산시장 선거 다자구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안정적 3선 도전을 위해 인재영입 방식의 민주당 복당을 타진했지만 문턱을 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 시장이 대선정국에서 다시 한번 민주당 입당을 시도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잦은 당적변경, 다문화가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정 시장이 복당 관문을 통과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 시각이다.

정 시장은 안철수 대표가 주도한 새정치연합을 통해 정계입문한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의당, 민주평화당, 더불어시민당 등 탈당과 입당을 반복하면서 ‘정치철새’ 꼬리표가 따라붙고 있다.

또한 현재 민주당과 대척점에 서있는 안철수 진영을 통해 정치를 시작했고, 국민의당(안철수신당) 공천을 받아 시장에 당선된 점은 민주당 지지층의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했을 때 정 시장이 무소속으로 시장선거에 출마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반면 최근 3차례 익산시장 선거에서 잇따라 패배한 민주당은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워 고토회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선거법으로 낙마한 박경철 전 시장이 명예회복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 정헌율 시장, 박경철 전 시장 등이 본선 대결을 펼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역 정가는 대선 직후에 지방선거가 실시되는 만큼 당 지지층이 결집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럴 경우 정당공천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정 시장의 또 다른 숙제는 3선 피로감 극복”이라며 “대열에서 이탈한 일부 원조 측근그룹의 입이 선거국면에서 시한폭탄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