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두세훈(완주2)의원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전북 사업들이 모두 누락된 것에 대해 “전주~김천 철도,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등 전라북도가 독자적으로 건의한 6개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지 않아 전라북도와 정치권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다”면서 “앞으로는 보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먼저 전라북도와 경상북도, 영ㆍ호남 정치권이 지금부터 예산당국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2022년 본예산에 5억원 가량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 의원은 “내년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전주~김천 철도사업에 대한 경제성ㆍ환경성ㆍ지역균형발전 분석 등의 사전타당성조사 항목을 철저히 분석해 국토부 용역 시행 시 유리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대응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전주~김천 간 철도는 궁극적으로 새만금부터 부산에 이르는 동서화합철도이며, 나아가 영호남 간 물류ㆍ경제ㆍ문화ㆍ관광 교류를 통해 동서 간 균형발전의 초석을 놓는 균형발전철도라는 것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면서 “전라북도와 경상북도의 긴밀한 협치를 통해 폭넓은 문화ㆍ경제적 교류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발굴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